[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김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북변3구역 재개발사업 해체공사 현장 안전점검 실시

김포시는 작년에 발생한 광주광역시 건축물 해체 붕괴사고와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난 5월 10일과 11일 2일간 북변3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 내 건축물 해체공사 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해체 건축물 주변에 북변터널 도로가 인접하고 있어 △주변 통행 및 보행자 안전관리의 적정성, △해체계획서의 이행 여부, △해체작업자 안전관리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해체공사 현장 여건상 접근이 어려운 부분은 드론 장비를 활용하여 점검함으로써 안전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시는 해체 건축물 주변의 일정 반경 내에 횡단보도 및 버스 정류장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이 있는 경우, 안전한 해체를 위하여 해체 신고 대상 건축물이라도 해체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안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포시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 실시...고촌 · 양촌읍, 대곶면, 운양동 협의체

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5월 9일 읍·면·동 지역의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마을 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참여함으로써 주민주도형 체계 전환을 목표로 ’김포시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을 개최했다.

2022년 지역 내 복지현안을 발굴하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복지계획 수립에 참여한 고촌읍, 양촌읍, 대곶면, 운양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참여했다.

이날 교육은 2021년 마을 복지계획을 선도적으로 실시한 화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지현 사무국장의 강의로 마을 복지계획의 정책 배경, 이해, 수립 사례 등 공유의 시간과 질의 응답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 김포경찰서와 과적차량 합동 단속 실시

김포시 클린도시사업소는 김포경찰서와 함께 김포시 고촌읍 일대 도로에서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합동 단속 및 계도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단속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화물차량에 대한 단속 및 계도 활동으로 화물차의 중량 초과 위반 등에 대해 각 기관별로 단속을 실시했다.

각 기관별로 도로법에 따른 총중량 40t(축하중 10t) 이상의 과적 화물차 단속은 김포시에서, 차량별로 정해진 적재중량 위반 단속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김포경찰서에서 단속을 실시함으로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꼼꼼한 점검 및 지도 단속이 이뤄졌다.

이번 합동 단속을 통해 김포 관내 도로를 통행하는 화물차량 운전자에게는 과적 및 안전장치 위반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도로 및 인도를 이용하는 시민에게는 안전한 도로 환경 제공의 시작점이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아울러 김포시와 김포경찰서는 향후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과적 차량에 대한 합동 단속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지역주택조합 가입 전 '모집신고 여부' 확인 꼭 필요

김포시는 최근 김포시 여러 곳에서 추진 중인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대하여 조합 가입계약 전 조합원 모집 신고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볼 것을 당부했다.

김포시에 따르면 지역주택조합은 토지 확보 실패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이 지연 또는 무산될 위험이 있으며 사업계획 변경 등으로 추가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주택법 개정(‘17. 6. 3 시행)에 따라 조합원을 모집하려는 경우 조합원 모집 신고를 하고 공개모집의 방법으로 조합원을 모집해야 하며, 주택건설대지가 도시계획 및 토지이용계획, 관계 법령에 따라 주택건설(아파트)을 할 수 있는 경우에만 조합원 모집 신고 수리가 가능함에 따라 조합 가입계약 전 조합원 모집 신고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 학교급식 납품을 위한 관내 우수가공식품 품평회 성료

김포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월 10일 학교급식 납품을 위한 관내 가공식품 품평회를 진행했다. 김포시는 우수한 관내 생산 가공식품이 학교급식 재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차액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우수한 관내 생산 가공식품’이란 ▶국내산 재료로 ▶HACCP 등의 인증시설을 갖춘 ▶김포시 업체에서 생산한 식품을 의미한다. 본 사업은 우수 식재료 사용에 대한 학교의 부담을 낮추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6개 업체에서 17종을 납품하게 된다.

이번에 실시한 품평회가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아직 학교급식 납품의 자격을 모두 갖추지는 못했으나, 영양선생님에게 납품 가능성에 대한 조언을 듣고자 하는 관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장기적으로 다양한 관내 생산 가공식품이 학교급식에 납품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고민하는 적극행정 덕에 관내 업체 및 학교급식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이다.

아동보호전문기관ㆍ학대피해아동쉼터 민간위탁기관 공개모집

김포시는 학대피해아동보호 및 아동학대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아동쉼터’의 시설을 마련하고, 전문성과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관리할 위탁운영기관을 공개모집한다.

‘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학대피해아동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 ․ 치료 ․ 보호서비스 및 전문 상담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며, 주민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김포시 구래동에 위치하고 전용면적 286.58㎡규모로 6월 준공하여 7월 개관할 예정이다.

‘김포시 학대피해아동쉼터’는 학대피해아동에게 안정적 주거환경을 제공하여 심리치료 및 양육 등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시는 남․여시설(2개소) 설치를 위해 공동주택을 매입해 소유권 이전등기를 마쳤으며 리모델링 공사 완료후 7월 개소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아동학대 및 보호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이면 신청가능하며, 5월 24일까지 김포시 여성가족과에 방문 접수하고,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수탁자로 선정된 기관은 향후 5년간 위탁운영하게 된다.

김포시는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아동보호 및 학대예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 등을 가진 운영기관을 선정해 아동의 학대피해를 줄이고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