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이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증강현실 기반 ‘이천설봉공원 AR’어플리케이션 개발 시연회 가져

이천시는 지난 해 5월 설봉공원을 배경으로 한 AR 어플리케이션인 ‘이천 설봉공원 AR’ 개발에 착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사전체험판 시연회를 가졌다.

본 시연회는 공식 서비스 오픈 전 사전체험판을 바탕으로 의견수렴을 위해 시 소속 축제담당 부서와 이천문화재단, 이천시청소년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5월 13일 설봉공원에서 진행했다.

시는 2021년도 경기콘텐츠진흥원 공모사업인 ‘VR/AR 공공서비스 연계지원사업’에 선정돼 이한크리에이티브와 3자간 공동 개발을 추진, 본 사업을 통해 이천시 최초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한 앱을 개발했다. 증강현실 기술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사물이나 환경을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앱으로는‘포켓몬고’가 있다.

‘이천 설봉공원 AR’앱은 설봉공원과 호수 주변에서 즐길 수 있는 앱으로 공원 내 호수, 충효동산, 소리나무, 조각공원 등을 답사하면서 점수도 획득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어느 곳에서나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 3종도 함께 담고 있다.

최근 이천시는 공익형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추진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반도체 도시로서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향후 AR·VR·메타버스 등 각종 첨단산업 공모를 통해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사전체험판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및 플레이가 가능하며, 공식 오픈 전 업데이트를 통해 6월 공식 오픈 및 시민 대상으로 시연회를 가질 예정이다.

5월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 개최...20개 업체참여, 125명 채용할 예정

이천시는 오는 19일 올해 첫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이천시청 1층 소통큰마당(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는 20개의 다양한 직종의 중소기업이 다수 참여해 125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오후 2시~ 4시까지 2시간동안 진행된다.

이날 채용행사는 이천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여러 유관기관에서도 참여해 구직자에게 취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의 현장면접의 기회를 마련하여 취업성공률을 향상시키는 등 여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행사당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지참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에서 면접을 보면 된다. 아울러, 구인난·취업난을 겪고 있는 기업체와 구직자는 이천시 일자리센터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직업상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들을 위한 상설면접, 동행면접 등 여러 일자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적재조사사업으로 토지가치 UP↑

이천시는 지적재조사가 완료된 17개 사업지구를 대상으로 사업효과를 분석한 결과, 지적재조사 시행 전과 비교해 사업 완료 이후 토지가치가 대폭 향상됐다.

이천시는 지적재조사사업 시행 전·후 지적도면과 각종 주제도 및 지적재조사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지적재조사 사업 완료 후, 토지의 공시지가가 6.9% 상승해 토지의 가치를 상승 시켰으며, 건축물 저촉 해소 53.3%, 맹지해소 47.2%, 토지정형화 75.4% 등 시민들의 다양한 분쟁 및 불편을 지적 재조사사업을 통해 해소하며 토지의 가치를 향상 시켰다.

또한, 이천시 지적재조사팀은 직원들 각자의 직무능력과 소통을 통한 좋은 팀워크를 이뤄 지적재조사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상급기관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과거 연 평균 2개 지구 내외로 추진하던 사업물량을 2021년도에 10개 사업지구(2,063필지), 올해는 12개 사업지구(2,066 필지)로 경기도내 최대 사업량으로 대규모 사업을 추진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활성화 하고 있다.

민원실 방문 외국인 편의를 위한 민원 통역서비스 실시

이천시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다문화 가족 및 외국인 주민에게 민원의 적극적 해결을 위해 외국어가 가능한 내부직원 및 이천시가족센터 연계로 민원통역서비스를 실시한다.

시는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외국인 관련 민원이 날로 늘어남에 따라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원활한 민원안내를 위해 영어, 중국어, 일어, 인도네시아어에 능통한 직원 8명과 이천시가족센터에 근무하는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통역서포터즈와 직원 4명 총 12명을 민원통역관으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방식은 민원실 방문 외국인에게 민원안내, 민원상담, 신청서 작성 등 도움이 필요시 대면 또는 유선으로 연결하여 더욱 신속하고 원활하게 민원업무가 처리 될 수 있도록 맞춤형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 주민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민원서비스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고객중심의 민원 편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불법 옥외광고물 한시적 양성화... 자진신고 기간 운영

이천시는 불법 옥외광고물의 안전사고 예방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5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양성화 기간을 운영한다.

먼저 시는 허가 및 신고를 거치지 않고 설치한 불법광고물을 대상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불법광고물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하며,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자진신고를 받는다.

벽면이용간판, 지주이용간판, 돌출간판, 옥상간판이 한시적 양성화 대상으로 옥외광고물등 관련법 상의 표시기준에 적합한 경우에만 한하여 허가 및 신고 처리를 통해 적법한 광고물로 등록할 방침이다.

자진신고 기간 이후 양성화 대상 광고주는 허가·신고 신청서와 함께 관련 서류를 준비해 이천시청 주택과 경관디자인팀이나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양성화 기간 내에 신고한 광고물에 대해 제출서류를 간소화하며, 이행강제금 부과 등 행정처분을 면제할 예정이다.

양성화 추진을 통해 허가 및 신고 규정을 위반한 광고물에 대한 구제기회 제공은 물론 옥외광고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가꾸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시청 소프트테니스부 최성림선수, 제100회 동아일보기 소프트테니스대회 3위 입상

지난 5월 6일부터 15일까지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국제정구장에서 열린 제100회 동아일보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에서 이천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소속 최성림 선수가 개인단식에 출전 3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천시청 직장운동경기부는 지역출신 선수 영입 및 직장운동경기부와 생활체육 연계 활성화을 목표로 2022년도에 새롭게 재창단 되어 올해 첫 대회였던 제43회 회장기대회 및 한국실업소프트테니스대회에서 16강에 올라 가능성을 엿보였으며, 이어 출전 세 번째 대회인 제100회 동아일보기대회에서 현 국가대표선수를 예선전에서 물리치고 개인단식 3위에 올라 남은 대회에 한층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인상적인 모습을 남겼다.

▣ 장애아동과 당나귀가 함께하는 ‘동키동산’ 농촌치유프로그램 추진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월 9일부터 5월 7일까지 5회에 걸쳐 장애아동과 당나귀가 함께하는 농촌치유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본 사업은 치유농업 유관기관 연계 치유프로그램 활성화 사업으로 치매노인안심센터, 장애인 협회, 노인회 등 유관기관과 이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농촌체험농장을 연계하여 농장의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이번 농촌치유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장애어린이 및 부모, 가족단위로 주말에 체험농장을 방문해 다양한 농촌치유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고, 농장의 당나귀와 교감할 수 있는 동물매개 치유 방법으로 진행됐다.

각각의 프로그램 진행 이후 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사후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한 결과 평균 36점에서 33점으로 활동 후 스트레스 지수가 감소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치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5점(5점 만점)으로 높은 결과가 나왔다.

이번 사업으로 인하여 농촌체험프로그램 체험객에게는 정서적, 신체적 힐링을 제공하고, 농촌체험 농장주에게는 경영 역량 강화 및 소득이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