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연천군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침수피해 예방 궁평1천 정비사업 완료

연천군은 매번 수해가 발생하는 마을주택과 농경지의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한 ‘궁평1천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군은 사업비 140억원을 들여 소하천 정비(1.0km), 교량 3개소, 공원 1개소, 주차장 2개소, 산책로를 조성했다. 항구적인 수해피해 예방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휴식공간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궁평1천을 올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 공모전에 출품해 천변 산책로 조성 및 친수공간 확보에 더욱 매진할 예정이다.

▣ 연천군청, 제24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 전국사이클대회 입상

연천군청 사이클팀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경상북도 영주시 사이클경기장에서 열린 제24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 전국사이클대회에서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올해 두 번째 참가대회를 마쳤다.

대회 첫날, 연천군청 사이클팀 황다현 선수는 여자일반부 1Lap과 독주경기 500m에서 2개의 은메달을 획득하며 기분 좋게 연천군청 사이클팀을 견인했다.

대회 2일째 연천군청 사이클팀의 막내 홍예진 선수가 여자일반부 제외경기에서 동메달 1개를 추가하며 자신의 일반부 첫 입상의 영광을 영주시에서 차지했다. 같은 경기에서 경쟁한 문수진 선수도 5위를 기록하며 연천군의 위상을 드높였다.

대회 4일째 플레잉코치 이효진 선수가 여자일반부 스크래치 7.5km에서 은메달 1개를 추가해 지난 제39회 대통령기 전국사이클대회 같은 종목에서 획득한 동메달에서 1단계 올라서며 다음 경기를 기대하게 했다.

대회 마지막 날, 박도영 선수가 여자일반부 20Km 포인트 경기에서 은메달 1개를 획득하며 피날레를 장식했다.

안전한 축산물 생산 위해 살모넬라균검사 서비스 실시

연천군은 이달 30일부터 안전한 축산물 생산 및 위생적인 농장 관리를 위해 연천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 살모넬라균검사 서비스를 시행한다.

해당 검사는 파주연천축협 가축질병진단실(파주시 위탁 운영)에서 서비스를 지원했으나 연천군 축산농가 수요 증가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게 됐다.

신청방법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살모넬라균검사실로 방문신청이 가능하며 검사기간은 5~7일정도 소요된다. 농업기술센터는 검사기관이 아님에 따라 검사결과는 참고용으로 제공된다.

▣ 10월까지 말라리아 매개해충 특별방역 실시

연천군 보건의료원은 오는 10월까지 말라리아·일본뇌염 등 각종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 등 해충박멸을 위해 하절기 특별방역을 실시한다.

연천군 보건의료원은 방역기동반(2개반), 민간용역 방역반(5개반)을 편성했으며 연천군 10개 읍면을 5개 구역으로 나누어 유충구제 및 친환경 분무 방역작업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방역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원은 4월경 읍면과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지난해 대비 3배 정도 증가한 방역물품을 배부했다. 말라리아 예방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연천군 주변 지리로 인해 불가피한 말라리아 감염에 있어 지역주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1차적 공공의료기관인 연천군 보건지소 및 진료소 총 14개소에 말라리아 진단키트의 배치를 마쳤으며 환자 발생시 3주간의 집중방역구역을 설정해 이웃주민으로의 확산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연천군공무원·공무직 노동조합,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연천군은 지난 19일 본청 앞 주차장에 마련된 대한적십자사 헌혈차량에서 사랑의 헌혈 운동을 진행했다.

연천군과 연천군 공무원·공무직 노동조합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관내 유관기관·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로 80여명이 참여하여 생명나눔을 실천했다.

박종민 연천군수 권한대행은 첫 번째 주자로 헌혈에 자원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현장에서 대한적십자사 관계자들과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 연천군 마을배움터, 정규 프로그램 개강

연천군 통일평생교육원에서는 마을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을배움터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마을배움터 상반기 정규 프로그램을 2022년 5월 19일까지 모집을 완료해 2022년 5월 23일부터 8월 10일까지 운영하게 된다.

연천군 관내 마을배움터는 총 5곳으로 전곡읍 2개소, 연천읍 1개소, 청산면 1개소, 신서면 1개소로 선정 또는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공간을 소유하고 있는 시설주가 주민의 평생교육 참여 확대와 마을 공동체 활서화를 위해 무상으로 학습장소를 제공하여 프로그램 운영하게 된다.

이번 상반기에는 총 20개 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한 과정당 5~15명으로 마을배움터 수용 인원에 맞춰 수업이 운영된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UV레진아트, 라탄공예, 해금, 민화, 천연 염색, 도예 등으로 주민 거주지역과 가까운 장소에서 마을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선정하여 운영하게 된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 내 마을 코디네이터가 직접 현장을 관리하게 되며, 교육 참여자 및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및 면담 조사를 통해 하반기 과정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 할 예정으로 결과를 토대로 8월부터 하반기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게 된다.

연천署, 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 실무 간담회 개최

연천경찰서는 생활안전과장, 수사과장 및 연천농협 조합장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이스피싱 예방, 지역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경찰·연천농협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연천 농협과 치안협의체계를 통해 최근 발생하고 있는 대면편취 보이스피싱, 지인사칭 보이스피싱, 대출빙자 보이스 피싱 등 범죄 피해 예방과 은행에서 다액 인출 시 즉각 신고를 하는 교육, 증가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시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 예방 경찰활동에 대한 협조▲ 보이스피싱 범죄 등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 방법▲ 보이스피싱 등 피해예방 활동 방법 ▲ 농협·경찰 신속 출동 체계 구축 등 즉각적인 신고로 보이스 피싱 범죄 확산 방지 노력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에 연천경찰서는 연천농협과 지속적인 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 통한 회의와 상호 적극적인 협업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안건 논의 후 농협은행 외부 하나로 마트 주출 입구 예방배너, 예방 포스터를 배치, 대형 현수막 설치 등 지속적 홍보 추진과 다액 인출 시 112 즉시 신고 요청 신속 출동 체계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