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주정차위반 의견진술 심의위원회 개최

양주시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7명의 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주정차위반 의견진술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시 주정차위반 의견진술 심의위원회는 공무원 1명과 외부위원 6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으며 불법 주·정차로 단속에 걸려 의견진술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한 민원에 대해 처리 기준에 따라 과태료 면제여부를 결정한다.

과태료 부과 사전통지를 받은 경우 처분이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의견제출 기간 내에 의견진술서를 제출할 수 있고 차량 고장, 응급환자 치료, 장애인 승하차 등 부득이한 사유가 인정될 경우 심의를 통해 과태료 부과 면제를 받을 수 있다.

처분에 불복할 경우 60일 이내에 이의 신청서를 제출하면 관할 법원으로 송부해 과태료 재판을 받을 수 있다.

▣ 제14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 개최

조선시대 최고의 풍자시인 난고 김병연(1807~1863)이 태어난 문화‧예술의 고장, 양주시에서 ‘제14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개최된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양주지회 주최로 오는 6월 18일 양주별산대놀이마당에서 열리는 이번 문학대회는 난고 김병연의 문학혼을 기리고 그의 문학적 사상을 계승‧발전시키고 새로운 문학인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된다.

참가대상은 등단 문인을 제외한 전국의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다. 참가 부문은 시와 시조의 ‘운문’과 수필과 생활문의 ‘산문’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을 수여하며 최우수상과 우수상 등 총 588만 원의 시상금이 주어진다.

참가신청은 오는 5월 23일부터 6월 16일까지 양주예총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단체 신청은 양주예총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단체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대회 당일 현장에서도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대회 결과는 오는 7월 4일 수상자에게 개별 통보하며 양주예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프리마켓‘박물관 토요시장’개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시민들에게 문화생활 공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박물관 토요시장’을 운영한다.‘박물관 토요시장은’은 도심 속 박물관에 마련되는 시민참여형 벼룩시장으로 물건 판매와 함께 다양한 문화체험과 공연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박물관은 지난 2020년과 2021년에 코로나19로 프리마켓을 잠시 중단했으나 양주 회암사지와 박물관의 다양한 모습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재개한다.

이번 프리마켓은 핸드메이드 작품과 중고물품 판매, 야외 음악공연, 회암사지 출토유물을 활용한 다양한 공예체험 등 볼거리와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하며 문화 힐링의 기회를 제공한다.

프리마켓은 오는 28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 7월 30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9시, 9월 24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에 운영된다. 참여대상은 양주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전화 접수를 통해 선착순으로 총 30팀을 모집한다.

(사)양주시자원봉사센터,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양주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8일 양주경찰서, 서울우유 양주신공장과 함께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주경찰서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에서 기관 간 협력치안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위험요인으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고 범죄환경을 공동으로 개선해 나갈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느끼는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한 경찰활동 홍보 지원, 양주시민의 안전과 공동체 치안 강화 등 상시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에 따라 자원봉사센터는 범죄예방환경 개선 사업 추진에 따른 대상 발굴, 장소 선정 협업 등 사회적 약자 보호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에 적극 협력하고 범죄 예방 정책 수립 시 협의체 운영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주경찰서는 범죄 취약지와 우범지역 범죄예방진단과 집중순찰 강화 등 지역사회 범죄예방활동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며 서울우유 양주신공장은 경찰 범죄예방시책 홍보 지원, 범죄취약가구 방범시설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는 등 치안협력체제 유지를 위한 교류를 활발히 추진키로 했다.

양주도시공사,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 실시

양주도시공사는 사회적약자의 복지 증진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 협업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 19일,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정희)과의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양주도시공사 이재호 사장,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정희 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인식개선과 복지발전 등에 대한 협업 사업에 관한 차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서는, 장애인 화재예방 및 교육을 위해, 발달장애 화가들의 미술 작품이 담긴 소화기 기증을 함께 진행해, 장애인 안전사고 예방 및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이 더해져 그 의미를 더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장애인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 ▲장애인 인식개선 행사 개최 및 적극 협조 ▲지역사회복지 및 장애인복지발전을 위한 활동의 장 마련 및 적극 홍보‧협력 등이며, 협약 체결일로부터 2년 간 유효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