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부처와 13개 유관 기관 총망라 해외진출 촉진단 30일 발족

▲ 산업통상자원부 정만기 제1차관. 산자부를 축으로 11개부처와 13개 정부산하기관이 참여하는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촉진단이 30일 발족, 활동에 들어갔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방상훈 기자] 11개 정부 부처와 13개 유관기관이 힘을 합쳐 국내 중소 서비스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유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기업의 해외진출이 더욱 활발히 전개돼 서비스 산업의 전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관광, 지재권, 소프트웨어, 콘텐츠 물류, 금융, 의료, 교육 등 서비스 산업의 8대 유망 분야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집중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만기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서비스기업의 해외진출을 총괄하는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촉진단'을 발족했다.

촉진단에는 정만기 산업부 제1차관을 단장으로 문체부, 특허청, 미래부, 국토부, 금융위, 복지부, 교육부, 고용부, 외교부, 중기청 등 11개 부처가 참여했다. 그야말로 유관부처가 총망라된 범 정부 차원의 지원단이다.

여기에 코트라, 수출입은행,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 국내 기업이 해외 진출하는데 필요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13개 유관기관이 동참한다.

정만기 차관은 "촉진단을 통해 국내 서비스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전개돼 서비스 산업의 전체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촉진단은 우선 국내 중소 서비스기업의 해외 진출을 가로막는 국내외 규제를 발굴해 규제 개선 작업부터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분야별 핵심 정책 과제를 발굴해 추진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서비스기업의 어려움을 수집하고 해외진출 동향을 분석한다.

촉진단은 당장 올해안으로 서비스 유관기관 해외진출 협의체와 서비스업 해외진출 민간 협의회를 발족하고 2017년부터는 서비스 포럼 운영, 규제개선 과제 발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간 제조업 중심으로 운영돼 온 수출금융, 무역보험, 해외마케팅 등을 서비스업 특성에 맞춰 지원하는 한편 8대 유망 서비스 분야별로 제도를 개선하고 동반 진출-융합 프로젝트와 부처간 협업프로그램을 발굴키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