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연천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10월까지 말라리아 관·군 합동방역 실시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10월까지 말라리아·일본뇌염 등 각종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 등 해충박멸을 위해 관·군 합동방역을 실시한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5사단 의무대대와 협조해 비무장지대(DMZ) 방역 계획을 수립했으며 말라리아 매개모기의 주 서식처인 DMZ 안쪽의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방역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1개월 주기로 해충이 많은 군부대 방역위험지역, GOP, GP에 대한 방역소독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5사단 각 부대에 잔류분무사업의 시범과 약제의 지원을 통해 중장기적인 방역·방제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 “폐건전지 종량제봉투로 바꿔드려요”

연천군이 환경오염을 막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재활용품 보상·교환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나섰다. 24일 연천군에 따르면 재활용품 보상·교환사업을 통해 폐건전지류를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반납할 경우 폐건전지 20개당 종량제봉투(20L) 1장을 제공한다.

폐건전지는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성분이 들어 있어 일반쓰레기와 함께 배출될 시 토양 및 수질 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일부 지역에서 폐건전지를 종량제봉투에 배출해 쓰레기 수거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연천군은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군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고자 폐건전지 교환 사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폐건전지는 전지 종류별로 재활용 공정을 거쳐 Fe, Ni 등 다양한 금속 자원 회수 및 재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연천군은 재활용품 보상·교환 사업을 통해 폐건전지류, 종이팩류, 투명페트병 등을 군청 환경보호과나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반납하면 종량제봉투로 교환해주고 있다.

▣ 전 직원 및 유관기관 4대 폭력 예방교육 실시

연천군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연천수레울아트홀에서 군청 소속 전 직원과 유관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4대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연천군은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의 예방 및 방지 등 4대 폭력 분야에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폭력 없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년 해당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전문강사인 전준석·박하연 강사와 함께 4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4대 폭력과 함께 스토킹·디지털성범죄에 대해서 다루었다. 또한 성범죄 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될 때 함께 등장하는 무죄와 무혐의, 무고죄 등의 개념을 함께 정리하며 올바른 성의식을 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연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발달장애인 문화활동가 양성과정’ 실시

연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경기북부 사랑의 열매에서 주관하는 2022년 KSD나눔재단 마음이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4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성인발달장애인 문화활동가 양성을 통한 지역맞춤형 직무개발(유네스코 문화와 장애인을 잇다 – 연천이음 메이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연천군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약 1년간 맞춤형교육지원사업, 여행코스 개발, 발달장애인 교재 제작 등 다양한 맞춤형콘텐츠 제작과 민과 관이 협력하여 관내 문화유적지·관광지에서 가이드 역할, 여행해설사 등의 직무 수행이 가능한 발달장애인 문화활동가 배출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지난 22일 연천군청년센터에서 발달장애인 문화활동가 양성과정 첫 회기가 진행되었으며 이론과 현장교육을 병행하여 9월 말까지 총 26회기에 걸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 하천 정화 위한 ‘EM흙공 던지기 활동’ 펼쳐

연천군은 23일 청산면 초성리 신천교 인근에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원 등 20여 명과 함께 신천 수질 개선을 위한 EM흙공 던지기 활동을 펼쳤다. 유용 미생물군의 약자인 EM(Effect Microorganism)은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들을 조합하여 배양한 것이다.

황토에 EM발효흙과 활성액을 혼합하여 야구공 크기의 흙경단을 만들어 일주일 가량 상온의 그늘에 발효 및 건조시켜 이를 하천에 투척하면 흙공이 물속을 굴러다니며 수질정화 및 퇴적오니층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