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경일 파주시장, 취임식 취소...‘폭우피해’ 현장 점검

김경일 파주시장 당선인은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1일 열리기로 했던 취임식을 취소하고 재난현장을 점검하고 시민 안전을 챙기기로 했다.

김 당선인은 취임식 대신 현충탑 참배한 후 곧바로 재난상황실에서 상황 보고를 받고 재난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김 당선인은 “새로운 민선 8기의 시작을 알리는 취임식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시민의 안전이 우선이다.”라고 밝히며, “급작스러운 취임식 취소 결정으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 양해를 구한다.”라고 말했다.

▣ 하반기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신청

파주시는 7월 1일부터 대기질 개선과 친환경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하반기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을 받는다. 시는 이번 사업에서 총 782대(승용 및 초소형 631대, 화물 151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신청 대상은 신청일 이전 3개월 이상 계속해서 파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전기자동차 판매·대리점에 직접 방문해 구매계약을 체결한 후 구매 신청서, 계약서, 주민등록등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

보조금 신청은 환경부 보조금 시스템을 통해 차량 판매·대리점에서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지원 대상자로 확정되면 구매자는 차량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판매사에 납부하고, 판매사가 보조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조금은 신청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가 가능해야 하며, 차량 출고·등록 순으로 지원한다. 예산이 조기에 소진되면 사업이 마감될 수 있으므로 차량 구매 시 출고 가능한 일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장마철 대비 폐수 정화 방류 시설 특별점검

파주시는 7월 한 달간 관내 돼지 농가 중 폐수 정화 방류 시설 전체(27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장마철을 앞두고 축사 주변의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마련했으며, 시는 합동점검반(3개반 4명)을 편성해 ▲처리시설(정화시설)의 적정 가동 여부 ▲가축분뇨 무단 방류 여부 ▲가축분뇨(퇴비) 야적 방치 여부 ▲정화시설의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다.

또한, 점검 대상 외 농가에 대해서는 악취 등 환경민원 발생 즉시 현장 점검을 통해 가축분뇨시설 관리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가축사육 운영자의 축사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연장... 적성면 장현리 임야 9필지 해당

경기 파주시는 기획부동산 토지 투기 방지를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1년 연장됐다.

경기도는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도 21개 시·군 임야 120.81㎢에 지정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1년간 연장하기로 했으며, 이러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조치는 투기 목적으로 취득하는 것을 차단하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다.

연장된 허가구역의 지정기간은 2022년 7월 4일부터 2023년 7월 3일까지로, 연장된 토지거래허가구역은 2020년 지정된 적성면 장현리 산70, 산71, 산72, 산73, 산73-4, 산73-5, 산73-6, 산73-7, 산74번지(총 9필지)이다.

허가구역 내에서 임야 100㎡를 초과하는 필지를 매매하거나 허가 면적 이하여도 최초 공유지분으로 거래하려면 관할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계약 체결 당시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토지 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이 벌금으로 부과된다.

▣ 청년 대상 컴퓨터활용능력 2급 참여자 모집

파주시는 오는 25일까지 청년층을 대상으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 참여자 20명을 모집한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해 사무행정 분야로의 취업을 돕기 위해 마련했으며, 교육비는 무료다.

교육은 8월 3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컴퓨터활용능력 2급 개요 및 기본작업 ▲매크로 작업, 분석작업 ▲함수 ▲엑셀 꿀팁 등의 내용을 다룬다.

신청 자격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파주시인 만 19세~39세 청년으로, 파주시일자리센터, 운정·문산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하면 되고, 지원자가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 취업의지 등 자체 심사를 통해 교육생을 선발한다.

▣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실시

파주시는 지난 30일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파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실시간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정영숙 파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이 강사로 나서, 아동학대에 경각심을 갖도록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례와 처벌 사례 등 실무중심의 내용을 강의했다.

특히,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의 역할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 성 행동문제 예방 ▲아동 성폭력, 실종 예방 등을 중점으로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