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평택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민선8기 평택시장 취임식

평택시는 7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0여 명의 공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정장선 평택시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검소하고 조용한 취임식을 원하는 정 시장의 방침에 따라 외부인사의 초청 없이 진행됐다.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국무총리 모범공무원증 수여, 취임선서와 민선8기의 비전을 알리는 취임사가 있었다.

정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100만 평택특례시를 위한 힘찬 여정의 시작을 알리고, ▲시민중심의 교통도시 구축 ▲체육, 문화, 예술, 관광이 놀이가 되어 시민과 시민을 연결하는 행복공동체 ▲행복한 복지·의료도시 ▲일상 속 숨이 편한 늘 푸른 맑은 도시 ▲미래를 여는 건강한 먹거리 육성 및 농촌과 도시를 연결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민선8기 중점 추진방향을 통해 시민을 위한 살기 좋은 평택을 이루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정 시장은 공직자에게 “우리들의 작은 변화와 정성 하나 하나가 시민을 행복하게 만들 것”이라며 “각자의 분야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도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고, “저를 믿고 막중한 임무를 맡겨주신 시민의 뜻을 기억하며 100만 평택특례시 기틀을 완성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폭염대비 온열질환 예방교육 실시

평택시는 지난 6월 30일 폭염대비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시 소속 야외근로자 330명을 대상으로 남부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평택시 산업보건의가 직접 폭염대비 온열질환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온열질환이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등 의식저하가 나타나고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이번 교육은 폭염이 예상되는 올 여름 온열질환에 특히 취약한 근무조건을 가진 야외근로자를 대상으로 시 차원에서 열사병 환자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선제적으로 실시했으며, 주요 내용은 온열질환의 주요 증상과 온열질환 환자 발생 시 응급조치 방법 및 폭염대비 건강수칙 등을 위주로 실시했다.

아울러 평택시는 현장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야외근로자를 위해 온열질환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

2022년 제2회 일자리인식 실태조사 실시

평택시 일자리에 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정책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오는 7월 4일부터 22일까지 19일간 ‘2022년 평택시 일자리인식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2022년 평택시 일자리인식 실태조사’는 올해 2회째이며, 조사한 자료는 지역주민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인력 수급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평택시에 거주하는 1,504개의 표본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64세 이하 가구원을 대상으로 통계처리를 위한 일에 관한 사항, 미취업 및 구직 관련 사항, 희망하는 일자리, 직업교육 훈련, 가장 오래 근무한 일자리, 취업지원정책, 경력단절여성 등을 포함한 총 70개 항목을 조사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진행하며 부재가구에 대해서는 자기기입식 조사가 함께 실시된다. 조사 결과는 오는 11월에 평택시 데이터 포털에 공표할 예정이다.

▣ 2022 생명사랑 콘텐츠 공모전 개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세계자살예방의 날(9월10일)을 기념하여 자살에 대한 위해성과 심각성을 인식하고 생명존중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고자 ‘2022 평택시 생명사랑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2022 평택시 생명사랑 콘텐츠 공모전’은 7월 18일부터 8월 31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공모주제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센터(부설)를 대표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으로 정신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심사는 주제의 적합성(30%), 창의성(30%), 활용성(20%), 대중성(20%)을 바탕으로 이뤄지며, 부문별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4명이 선발된다. 수상작은 9월 30일 평택시 누리집을 통해 발표되며 수상자들에게는 평택시장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아울러 수상작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자살예방센터) 홍보 및 홍보물 제작 시 활용될 예정이다.

공모전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등 양식을 비롯한 자세한 사항은 평택시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평택시 공원에서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겨요

평택시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시민들에게 공원에서 힐링하며,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오는 16일 소풍정원에서 전문가가 들려주는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는 행사가 10시부터 15시까지 진행된다. 행사 내용으로는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공원 생태해설 ▲자연물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투호, 사방치기) ▲오리엔티어링 ▲연꽃생태전시 ▲야외사진전 등 다채롭게 구성해 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한다.

행사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 폼을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우천 시 전시프로그램을 제외한 체험프로그램은 비대면(zoom 강의, 자연물 키트 배송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하계 방학기간 내 공원 생태탐구 스템프 투어를 진행한다. 운영기간은 7월 20일~29일, 8월 4일~19일이며, 월요일, 화요일은 개인, 수요일~금요일은 단체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1일 2회(10시, 14시) 운영하며, 각 회차별 30명 인원 선착순 예약으로 진행된다. 예약은 네이버 예약 폼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모산근린공원에서는 전문가와 함께 연령별 맞춤형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며, ▲엄마와 함께하는 숲놀이 ▲숲에서 뛰놀자 ▲생태탐험대 ▲가족과 함께하는 숲체험 ▲배나무 알아보기 등으로 구성해 가족모두가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7월에서 10월까지 매월 둘째 주, 넷째 주에 진행되며 예약은 마지막 주 월요일에서 수요일까지 유선예약(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올해 시범적으로 시행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시민만족도 조사 등을 통하여 내년도 권역별 중심 근린공원을 대상으로 참여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