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남양주 슈퍼성장시대의 시작, 민선 8기 주광덕 남양주시장 취임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1일 집중 호우로 인한 재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취임식을 취소하고, 오전 11시 유튜브를 통해 시민들에게 ‘남양주 슈퍼성장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74만 시민과의 약속’이라는 취임사를 전하며 첫인사를 나눴다.

주광덕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남양주시의 숙원 사업과 현안 과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한편 ‘남양주 슈퍼성장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한 세 가지 시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먼저 주 시장은 “반도체 대기업과 AI 인공 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밸리를 유치하고 판교를 능가하는 첨단산업 단지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와 안정적인 세수 확보로 남양주시의 슈퍼성장시대를 선도할 ‘첨단산업의 허브도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따뜻함, 넉넉함, 겸손함을 유지하고 74만 시민을 시정의 주인으로 생각하는 시민시장시대를 열어 시민의 목소리를 마음과 가슴으로 경청하고 시민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남양주시청의 행정 조직과 행정 시스템을 혁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74만 시민들과의 소통과 야당 정치 지도자들과의 격의 없는 협치를 통해 실용·통합시대, 목표달성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상상 더 이상의 남양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주 시장은 취임 인사에 앞서 첫 공식 일정으로 왕숙천 변과 수석동 상습 수해 지역을 돌아보며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오후에는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열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취임식에 참석한 이후 시청 간부 공무원들과 상견례를 갖고,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주광덕 남양주시장, 1호 결재로 인사 단행...‘행정혁신’ 첫발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1일 취임 직후 남양주시 사무인계인수서 서명에 이어 가장 먼저 인사발령문을 결재하며 ‘행정혁신’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인사는 6월 30일 자 정년퇴직, 명예퇴직, 퇴직 준비 교육 파견 등에 따른 인력 배치 사항으로, 주 시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공직자들에게 인사의 원칙과 기준을 알리며 시민들을 위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열린 행정, 적극 행정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주 시장은 민선 8기 3대 시정 목표 중 하나인 ‘시민시장시대, 진심소통 행정혁신’을 강조하며, 74만 시민들과 함께 남양주의 ‘슈퍼성장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민원 행정 쇄신과 행정 서비스 향상, 창의와 혁신의 역량 강화 등을 통한 공직 사회의 변화가 선행돼야 함을 힘주어 주문했다.

주 시장은 “신속히 처리해야 할 시정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100만 특례시 도약을 위한 신산업 육성과 교통 허브 도시 구축, 메가시티 조성, 지역 균형 발전 추진 등 미래 비전을 담은 남양주의 ‘슈퍼성장시대’를 위해서는 공직 사회와 시민 사회가 공감하는 인사 시스템 확립이 급선무라고 생각해 가장 먼저 결재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시민 행복을 위해 모든 능력과 열정을 다하며 통합과 실용의 시정 운영으로 남양주 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 주광덕 남양주시장,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수해 현장 방문

제9대 남양주시장으로 취임한 주광덕 시장이 1일 예정된 취임식을 전면 취소하고 수해 현장을 살피며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앞서 주 시장은 지난달 30일 남양주시청 재난안전상황실을 방문해 비상근무 중인 직원들을 격려하고 지난달 28일부터 계속된 호우로 인한 관내 주요 피해 지역과 현황 등을 확인했으며, 재난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취임식 취소를 결정했다.

주 시장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1일 오전 7시부터 왕숙천 변과 수석동 상습 수해 지역을 차례로 방문해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과 대응 태세 등을 점검하고, 조속한 피해 복구를 위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또한, 주 시장은 피해 지역 시찰을 마친 후 다산1동에 홀로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을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주 시장은 “폭우로 피해를 입으신 시민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취임과 함께 시민 안전 점검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히며, 관계 공무원들에게 “상습 수해 지역에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주 시장은 취임식을 대신해 온라인 취임사로 시민들에게 첫인사를 전했으며, ‘74만 시민과의 약속’이라는 취임사는 온라인으로 오전 11시에 남양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MY-NTV를 통해 생중계됐다.

▣ 주택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1년 더 연장

남양주시는 ‘주택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을 내년 5월 31일까지 1년 더 연장한다. 이는 통상 임대차 계약기간이 2년인 점과 시민 부담 완화 및 국민 불편 등 행정 여건을 고려해 1년 더 유예된 것이다.

주택임대차 신고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 간 임대기간, 임대료 등의 계약내용을 신고하도록 해 임대차 시장의 실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6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주택임대차 신고대상은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된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차임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임대차 계약(금액 변동이 있는 재계약 포함)으로 임대차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임차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하면 된다.

▣ 학생 대상‘찾아가는 문화나들이’성료

남양주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관내 26개교 초·중학생 5,9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문화나들이’를 다산아트홀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남양주시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간 협업을 통해 마련된 학교 연계형‘찾아가는 문화나들이’는 관내 학생들에게 생애주기 맞춤별 양질의 공연에 기반한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찾아가는 문화나들이’를 통해 지난 4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리듬체조, 기계체조, 비보잉 등이 접목된 역동적 넌버벌(비언어) 퍼포먼스인 ‘플라잉’을 선보였으며, 6월에는 중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소설 ‘빨강머리 앤’을 극으로 재해석한 뮤지컬‘앤ANNE’을 공연했다.

또한,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명작동화 ‘헨젤과 그레텔’을 바탕으로 한 관객 참여형 뮤지컬 ‘생각나라 과자집’을 공연하는 등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풍성한 공연을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신중년 남양주시민 위한‘5060 해방데이’열린다

남양주시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5060 신중년 대상 힐링 프로그램 ‘5060 해방데이’를 운영한다. 5060 해방데이는‘그동안 잊고 지냈던 나로 돌아가는 날’을 콘셉트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추천 웰니스 관광지인 홍천 힐리언스 선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숲테라피, 목공 체험, 소통 강연 등 잠시 일상을 벗어나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며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원데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기수별 모집인원은 20명이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신중년(1953년~1973년생) 세대면 누구나 가능하며, 오는 6일부터 남양주 평생학습 포털 다산서당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