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화성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정명근 화성시장, 취임식 대신 호우피해 긴급대책회의 개최

정명근 화성시장은 1일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통해 첫 시정업무를 시작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날 오전 화성시청 5층 재난상황실에서 취임선서를 마친 후 시장 주재로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열고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상황 및 향후 복구계획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시장은 “단시간 집중된 호우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지만 실과소를 중심으로 빠른 대처와 복구작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며 “아직 복구가 완료되지 못한 피해지역에 대해서도 최대한 빠른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시장은 “침수로 인한 점포나 사유시설의 피해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경기도 소상공인 재해구호기금 등을 활용, 빠른 피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하고 “국내외 선진 재난대비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시에 맞는 재난안전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현재까지 보고된 화성시 피해상황은 총 94건(공공시설 피해 51건, 사유시설 피해 43건)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92건에 대해 긴급복구가 완료됐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취임 첫날 일정으로 현충탑 참배를 마치고 바로 시청으로 이동해 ‘호우 피해보고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이후 봉림사와 사강시장, 송산면행정복지센터 등 호우피해 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 정명근 화성시장, 1호 결재 전국 최초 ‘자살예방 핫라인’

화성시민을 위해 지금 당장 필요한 일을 하겠다는 정명근 화성시장이 1호 결재로 ‘자살예방 핫라인’을 선택했다. 보건복지부가 아닌 기초지자체 차원의 정신건강상담 핫라인으로는 전국 최초이다.

정 시장의 핵심 공약이기도 한 자살예방 핫라인은 선거기간동안 시민의 다양한 삶을 청취하고 자살 위기에 놓인 단 한명의 시민이라도 살리겠다는 대시민 정책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됐다.

특히 상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장이 직접 시민의 어려움을 듣고 적극적으로 시민의 생명을 지키겠다는 포부가 담김으로써 기존 자살예방 상담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화성시 자살예방 핫라인은 24시간 전문 상담과 함께 필요할 경우엔 시장과의 면담까지도 가능한 긴급 구제시스템으로 기획됐다. 이를 위해 시는 기존 자살예방센터에 핫라인 담당 정신건강전문요원 3명을 추가로 배치하고 보건복지부 정신건강 상담전화와 연계한 24시간 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자살 고위험군, 중증 정신질환, 중독, 아동학대 등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한 시민에게는 자살예방센터 상담을,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한 위기상황에는 경찰, 소방서와 연계하는 등 대상자의 상황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핫라인은 시민과 직접 소통하며 시민의 일상을 지키는 필수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자살 없는 생명의 도시 화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의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 당 20.5명으로, 전국 25.7명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상담을 원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상담인력이 부족하면서 현재 기준 약 170명의 대기자가 상담 신청부터 실제 상담까지 약 한 달 반을 대기해야 하는 실정이다.

▣ 화성시, 100일간 시민 정책 제안 공모

정명근 화성시장이 1일 취임과 동시에 100일간의 시민 정책공모에 나섰다. 교통, 주택, 환경 등 시민들의 관심과 제안을 민선 8기 중점사업에 반영해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공약을 수립하겠다는 취지이다.

정책 제안은 화성 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화성시 홈페이지 내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시민 정책제안' 게시판을 이용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교통, 주택, 환경, 교육, 보건, 복지, 안전, 행정, 관광, 농축수산, 일자리, 문화예술 등 시정 관련 모든 분야이다.

접수 기간은 1일부터 오는 10월 8일까지 100일간이며, 평가위원회와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12월 ‘시민참여 공약’으로 발표된다. 또한 우수공약 제안자에게는 금상 2백만 원, 은상 100만 원, 동상 50만 원, 장려상 5만 원의 포상금도 지급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민들께서 제안해 주시는 정책들은 민선 8기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을 실현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정책으로 보다 나은 화성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학기 ‘청소년 소셜벤처교육’ 신청학교 모집

화성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관내 중·고 학교를 대상으로‘2022년 2학기 청소년 소셜벤처교육’신청학교를 모집한다.

청소년 소셜벤처 교육은 사회변화를 이끄는 사회적경제기업가 정신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능력 신장과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진로개발,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8년부터 운영되어오고 있다.

주요내용으로 ▲사회적경제의 의미, 개념 사례 교육 ▲ 노동, 협동, 나눔 등 사회적경제 가치의 이해 ▲학교 교내 또는 사회 문제의 발견과 해결방안 도출 ▲학교협동조합, 체인지메이커 등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사회적경제 내용을 다룬다.

1학기에는 신청학교 중 16개교를 선발하여 각 학급과 동아리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중이다. 2학기 교육 신청 접수는 7월 1일부터 화성시 관내에 위치한 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를 대상으로 신청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2학기 교육기간은 9월부터 12월까지이며, 학교별 학사일정에 맞추어 4차시에서 16차시까지 진행한다. 신청학교에는 전문역량을 갖춘 사회적경제 강사가 학교로 파견되어, 학교별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소셜벤처 교육이 이루어진다. 신청학교는 2022년 12월 예정인 청소년 소셜벤처 공모전에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연말에 이어지는 화성시 청소년 소셜벤처 공모전을 통해 배운 내용을 공모전까지 접목하여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육에 이어 결과물까지 가져갈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