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안성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올해 재개된 예비군 훈련 격려

안성시는 지난 12일 용인시 소재 용인과학화예비군 훈련장을 방문해, 훈련장을 점검하고 훈련 중인 예비군을 격려했다.

안성시 예비군들은 2020년부터 여단별로 예비군훈련대가 창설되면서 용인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서 동원훈련을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예비군 훈련이 올해부터 재개되면서, 시는 예비군들이 훈련장까지 안전하게 도착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보라 시장은 영상 모의훈련장, 시가지 교전장, 사격장 등 훈련시설을 둘러보고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 예비군들을 격려했다. “예비군들의 불편사항을 살펴보고,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의견을 듣고 싶어 현장을 방문했다. 날씨도 무덥고 각자 사회인으로서 바쁘실 텐데도 훈련이 있다는 국가의 부름에 어김없이 달려 나와 최선을 다해주고 계시는 예비군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 재해 예방 위해 관내 소류지 45곳 제초작업 실시

안성시가 소류지를 유지관리하고 재해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오는 14일부터 약 일주일간 시 관할 소류지 45개소의 제방 제초작업을 실시한다.

지난 5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실시되는 이번 제초작업은 인력과 비용을 절감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뱀, 벌 등에 의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광역 제초기를 활용한 작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오는 9월에 한 차례 더 제초작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국립농업과학원 협력 ‘곤충 치유 프로그램’ 운영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안성시 죽산면 소재 ‘허브와 풍뎅이’ 농장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양잠산업과와 협력해 오는 9월까지 ‘곤충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치유농업법’의 제정 및 시행으로 치유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아직 곤충을 이용한 치유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 상황에서,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은 애완곤충을 중심으로 곤충 치유 프로그램 개발해 치유 효과를 규명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허브와 풍뎅이’ 농장은 곤충, 동물, 허브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다. 죽산면 소재 요양원 어르신 15명 등에게 지난 5월 말부터 ‘곤충 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9월까지 총 10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장수풍뎅이와 호랑나비를 이용한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치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설문지, 맥파 검사, 혈압 측정 등을 실시해 신뢰를 더했다.

▣ 안성시보건소, 생활지원사와 함께하는 홀몸어르신 치매 예방 프로그램 추진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18일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과 협력해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안성시 파라밀 노인복지센터와 노인복지관 생활지원사 70명을 치매 예방 서포터즈로 양성, 2개월간 주 1회씩(총 8회) 만75세 이상 홀몸어르신 가정을 방문하게 해 1:1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사전 검사로 인지선별검사(K-CIST),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K), 주관적 기억감퇴평가(SMCQ) 등의 설문을 우선 실시하고, 그 후 뇌신경 체조와 인지훈련 학습지 및 인지 자극 활동(만들기)을 활용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해 치매발생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관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는 홀몸어르신 498명에게도 치매 예방을 위해 치매인지교구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성시보건소, 치매극복선도단체 치매파트너 교육 실시

안성시보건소는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된 안성시약사회 회원 12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일 안성시 약사회관에서 ‘치매파트너 및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치매파트너란 일상에서 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배려하고 돕는 동반자이며,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치매 인식 개선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봉사자를 뜻한다.

이번 실시한 교육내용에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치매지원사업 ▲치매현황 ▲치매정책 ▲치매예방법 ▲치매가족의 어려움 등을 담았으며, 이번 교육에 참여한 안성시 약사회원들은 향후 지역사회에서 치매파트너로 활약하게 된다.

또한 본 교육과 함께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생명사랑 자살예방교육이 진행돼 치매인식 개선과 더불어 생명존중 사회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성시 시민축구단 대회우승기 봉납식 진행

안성시는 지난 8일 시청 시장실에서 제1회 천안흥타령배 전국직장인 다문화 및 남녀 클럽축구대회 1부클럽 우승을 차지한 안성시 시민축구단의 우승기 봉납식을 개최했다.

김승호 감독이 이끄는 안성시 시민축구단은 지난 7월 2일 첫 경기를 시작으로 7월 3일까지 총 네 번의 경기에서 4승을 기록하며 1부클럽에서 우승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날 우승기 봉납식에는 김보라 시장, 백낙인 안성시축구협회장, 정영택 안성시축구협회 사무국장, 선수단 등 9명이 참석을 했으며 선수단을 대표해 김승호 감독과 방용진 주장이 김보라 시장에게 우승기와 트로피를 전달했다.

안성시 시민축구단은 지난 2017년 창단한 후 총 다섯 번의 대회에서 우승 및 준우승을 차지하며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안성시는 관련 조례에 의거 선수단에게 포상금 및 승리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