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 추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2일 곤지암 일원 벼 재배 95농가 57.8ha를 대상으로 드론 1대와 무인헬기 3대를 동시 투입해 1차 항공방제를 추진한다. 이번 항공방제는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의한 병해충 적기 방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는 농약사용량 및 노동력 절감뿐만 아니라 농경지 여건에 상관없이 균일한 약제 살포가 가능하며 무더위와 살포 약제로부터 농업인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어 농업인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드론 및 무인 헬리콥터 등 무인 항공방제기는 약 3m 높이에서 약제를 살포하는데 지면으로 바람이 향하기 때문에 작물 밑 부분까지 약제가 침투되고 인력 살포보다 약제 비산량이 적어 병해충 예방 효과가 높은 방제 방법이다.

항공방제는 고온다습한 기후조건에서 자주 발생되고 벼 수량에 영향을 주는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혹명나방 등의 병충해 방제약제와 내병성 증진 및 쓰러짐 방지를 위한 규산을 동시에 살포하며 1차 방제에 이어 2차 방제는 8월 5일경 실시할 계획이다.

▣ 산업체 집단급식소 식중독 예방 지도·점검 추진

광주시는 식중독 사고 예방 및 안전관리를 위해 급식 인원 100인 미만 산업체 집단급식소 17개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점검을 실시한다.

식품위생법상 급식 인원 50인 이상인 집단급식소는 조리사와 영양사를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나 산업체인 경우 100인 이상일 경우 조리사와 영양사 고용 의무가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소규모 산업체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위생적 취급기준 및 집단급식소 운영자 준수사항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보관 행위 ▲조리종사자 개인위생 관리 ▲보관기준(냉장‧냉동) 준수 및 보존식 보관 여부 등이다.

또한, 여름철 기온 상승 등으로 인해 세균성 식중독 발생이 증가해 끓여 먹기, 세척‧소독하기 등 식중독 예방에 대해서도 홍보할 예정이며 식품 등을 위생적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니트릴 장갑, 앞치마, 위생모 등 위생용품도 지원할 계획이다.

▣ 제1101공병단, 광주시 송정동 수해복구 지원 요청에 적극 협조

제1101공병단이 광주시 송정동 수해복구에 적극 나서 주민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

21일 송정동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집중호우로 송정동에는 하루 동안 275㎜의 폭우가 내렸다. 이로 인해 밀목사거리가 침수되고 인근 임야에서 대량으로 유출된 토사 100여톤이 송정동 302-10 일대 도로에 쌓여 통행에 지장을 주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제1101공병단은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장병 100여명과 포크레인 1대 및 15톤 덤프트럭 2대를 지원, 도로에 쌓인 105톤 분량의 토사를 신속하게 제거해 수해복구 작업을 완료했다.

광남2동, 가까이 찾아가는 현장소통 주민간담회 개최

광주시 광남2동은 오는 7월 말까지 주민들을 직접 만나 현장에서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가까이 찾아가는 현장 소통 주민간담회’를 개최한다.

광남2동 25개통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간담회는 지난 18일부터 동장이 직접 마을을 방문해 통장, 입주자대표회장, 노인회장, 지역주민 등을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한다.

현재까지 4개통 20여명의 주민이 다양한 건의 사항을 제시했으며 향후 2주간 21개통 100여명의 주민과 만나 소통할 예정이다.

▣ 곤지암읍 건업리, 마을 풍요 기원 석장승 설치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새마을회는 지난 20일 건업리 마을 입구에서 주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석장승 설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영 시의원, 강명원 곤지암읍장, 구규회 곤지암농협조합장 및 건업리 마을 주민 등 20여명이 참석해 간단한 고사와 축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건업리 석장승은 2.4m 높이의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한 쌍으로 2개월간의 기간을 거쳐 제작됐으며 마을의 역사를 수백년간 함께 한 대바위 옆에 세워져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대표 명물이 될 예정이다.

▣ 광주도시관리공사 여름(장마)철 공사현장 안전점검 실시

광주도시관리공사 박남수 사장은 지난 7월 19일 여름(장마)철 사업장 안전관리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하수관로공사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에 점검을 실시한 도척면 궁평리, 진우리 하수관로 공사현장은 광주시 하수과에서 총예산 150억원을 투입하여 개선공사를 계획한 ‘오포, 도척 노후 하수관로 개선공사’ 대상지중에서 현재 관로개선 공사가 시행중인 곳이다.

공사시행은 광주시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은 광주도시관리공사(관로1팀)에서 설계-발주-준공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을 수행하고 있다. 공사내용은 기존관로 10.8Km, 맨홀 384개소, 펌프장 6개소. 배수설비 142개소에 대한 개·보수이며 올해 6월에 착공하여 내년 10월에 완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