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전원에게 사표를 내라고 지시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밤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저녁 수석비서관들에게 일괄사표 제출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에 따라 대통령은 조만간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김재원 정무수석 ▲우병우 민정수석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 ▲강석훈 경제수석 ▲현대원 미래전략수석 ▲김용승 교육문화수석 ▲김현숙 고용복지수석 ▲정진철 인사수석 등 10명이다.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다음날인 지난 26일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앞서 청와대 수석들은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사과가 있었던 지난 25일 이원종 비서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김재원 정무수석이 일괄 사표를 제안했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등의 반대 의견으로 인해 결론을 내지 못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수석급이상 전원 사표를 지시한 것은 여당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참모진 개편 요구를 받아들여 강력한 인적쇄신 의지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미 수석들이 대통령에게 거취를 맡겨 놓은 것이나 다름없던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신속히 국정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의중에 달렸지만 이르면 주말, 늦어도 다음주에는 인사가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여야의 사퇴 압박이 거센 우병우 민정수석,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 의혹에 연루된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이미 사표를 제출한 이원종 비서실장 등의 교체 가능성이 유력하다.

수석비서관은 아니지만 연설문 유출 사태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정호성 부속비서관을 비롯해 이재만 총무·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