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16일부터 덕정역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재개

양주시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오는 16일부터 덕정역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재개한다.

덕정역 임시선별검사소는 덕정역사 앞 유휴부지에 설치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단, 낮 12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는 시설 소독을 위해 운영이 잠시 중단된다.

임시선별검사소에는 간호사 1명, 행정인력 2명 등 총 3명의 검사 인력이 상주하며 ▲만 60세 이상 고령자,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신속항원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자, ▲해외입국자, ▲입영장정 등이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이다.

검사비용은 무료이며 검사 대상자는 신분증, 의사소견서, 보건소 통보문자, 양성이 확인된 자가진단키트, 입영통지서 등 증빙자료를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2022 스마트 그린오피스’ 조성

양주시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 일환으로 자연친화적인 녹색 실내 공간을 조성하는 2022 스마트 그린오피스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스마트 그린오피스 조성사업은 건물 실내 벽면에 수직으로 식물을 배치, 재배하는 방식으로 환경 미화와 공기정화 등 사무실 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관내 사회복지시설인 양주대진요양원 사무실과 공동 생활실에 공기정화 식물로 이뤄진 수직정원 설치를 추진한다.

지난 2020년 관공서와 공공기관을 비롯해 지난해에는 기업체와 연구소 등 4개소에 수직정원을 시범 운영한 결과,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로 확대하게 됐다.

특히 이번에 설치하는 수직정원은 초미세먼지와 포름알데히드 등 성분별 데이터를 확인해 일정 기준 이상으로 수치가 높아지면 실내 공기를 환기하는 공기질 측정장비가 함께 설치돼 있어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환경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2년 양주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 버스킹 공연 참여자 모집

양주시는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2022년 양주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버스킹 공연에 참여할 공연팀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개모집은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열리지 못했던 양주시 대표 축제 ‘양주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를 시민과 관람객이 주체가 돼 어우러지는 한마당으로 조성하고 나리농원 개방기간 동안 다채로운 버스킹 공연으로 농원 내 흥겨운 어울림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실시한다.

시는 가요와 트로트, 통기타, 오카리나 등 일반음악을 비롯해 퓨전국악, 클래식 등을 거리 공연할 수 있으며 천일홍 축제에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활동을 희망하는 개인, 2인 이상의 아티스트 총 48팀을 모집한다.

버스킹 행사는 오는 9월 3일부터 10월 16일까지 매주 주말마다 천일홍 축제 장소인 나리농원 메인 전망대 옆 쉼터에서 진행하며 하루 최대 4회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버스킹 공연 참여자에게는 음향, 전기 시설이 지원되며 팀별 공연 지원금 25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공연 결과에 따라 추후 양주시 축제나 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부가 혜택이 주어진다.

▣ 민주시민과 일상의 행복‘2022년 양주시민 아카데미’개최

양주시는 오는 8월 26일과 9월 23일 양일간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양주시민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하는 이번 아카데미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인문학적 소양과 정서 함양을 위해 마련한 명사 초청 강연이다.

8월 26일에는 ‘민주시민을 위한 인문학, 몸에서 자연으로 마음에서 우주로’를 주제로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의 저자인 고미숙 작가가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 9월 23일에는 제20대 국회의원을 지낸 표창원 표창원범죄과학연구소 소장이 연단에 올라 ‘행복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간의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새마을운동중앙회 주최, ‘숲 체험 캠프’진행

2022년 8월 11일 양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기능향상지원팀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 성인 이용인 9가정, 22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 주최하는 ‘숲에서 놀자-숲 체험 캠프’를 진행했다.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 프로그램 체험료, 식사, 차량을 지원해 주어,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어려웠던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이 참여했다.

분당에 위치한 새마을운동중앙회 내 숲 체험장에서, 숲 해설사와 산책로를 걸으며, 여름의 나무와 계절 꽃에 대한 설명으로 맑은 공기를 마시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과 더불어,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목공예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