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수해복구 총력 위해 12일 예정된 ‘Summer Open Stage in 남양주’ 공연 취소

남양주시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복구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기 위해 광장문화공연을 잠시 중단한다.

특히, 시는 내일 이석영광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던‘Summer Open Stage in 남양주’를 취소키로 하며 시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해당 공연은 시민과 소통하는 문화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해 당초 WBS 원음방송 특집 공개방송으로 진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연이어 내리는 폭우로 인해 지역 곳곳이 수해 피해를 입었을 뿐만 아니라 급류에 휩쓸린 실종자까지 발생하자 사고 수습과 실종자 수색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이번 공연 취소를 결정했다.

▣ 청소년의 미래역량 개발을 위한 ‘미래기술 진로캠프’ 성료

남양주시가 지난 7월 28일, 8일 9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미래역량 개발을 위한 ‘미래기술 진로캠프’를 운영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캠프를 주관한 남양주시 미래인재과 인재육성지원센터는 학교 안팎으로 초·중·고등학생 대상 진로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메타버스와 코딩 등의 미래기술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미래기술 진로캠프’를 마련했다.

지난 9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진로캠프’는 남양주시 소재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진행됐으며,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관내 중학생 18명이 모여 메타버스 플랫폼 체험, XR기술체험, XR공간디자인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메타버스 작품을 만들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7월 28일 29명의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Hello코딩 진로캠프’는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을 위한 조립형 모듈 교구를 활용해 코딩을 배우며 자동차 후방감지센서, 지진경보기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 남양주실버인력뱅크ㆍ남양주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남양주노인복지관 부설 남양주실버인력뱅크와 남양주시니어클럽은 지난 8일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공동 주관한‘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2020년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남양주실버인력뱅크는 공익형과 사회서비스형이 합친 복수유형 수상으로 포상금 1,000만원을, 남양주시니어클럽은 단일유형인 공익형 수상으로 포상금 500만원을 각각 지급받는다.

특히 지난해 ‘버스정류장 방역지원단’ 사업을 통해 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이 관내 버스정류장과 주변을 소독ㆍ방역함으로써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일자리를 발굴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 남양주시 별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건강식으로 삼계탕 지원

남양주시 별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남양주시복지재단 마을돌봄강화 공모사업 지원금으로 여름나기 건강식을 마련해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100가구에게 전달했다.

이번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사업을 통해 건강관리에 취약한 관내 독거노인과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게 여름철 건강식인 삼계탕을 지원하고 연달아 이어진 폭염과 폭우 상황을 겪은 이웃들을 살피고 안부를 확인했다.

별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한규복 위원장은“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라며“별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취약계층의 정신건강 상담과 금융 지원을 위해 구리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신용회복위원회 광진지부와 업무협약 체결

남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0일 저소득·저신용 시민들의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구리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신용회복위원회 광진지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른 협력 내용은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 등에 관한 업무협력 및 교육지원에 관한 사항 ▲정신건강증진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 등 상호지원 및 협력에 관한 사항 ▲대외 홍보 활동 시 필요한 상호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특히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신용회복위원회는 자살 및 우울문제 등으로 인한 정신건강고위험군 발견 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운영하는 상담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상담 중 경제적 취약대상을 발굴해 금융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