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강릉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벼 품종 비교전시포 현장평가회' 개최

강릉시는 8월 24일 옥계면 금진리를 시작으로 강동면, 사천면, 연곡면을 순회하여 총 7개소에서 벼 품종 비교전시포 현장평가회를 개최한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쌀전업농 신승대 강릉시 회장과 관내 벼 재배농가30여 명이 참석하며, 많은 벼 품종 중에서 강릉지역에 어떤 품종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공공비축미 품종 선정과 병충해에 강하고 지역적응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을 직접 보고 선택하는 기회를 농가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역적응성이 가장 높은 6개 품종을 정하여 비교전시포를 운영한다.

◈ 단오콘텐츠기획공연 ‘다노네, 다노세’ 개최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은 강릉단오제의 전승발전과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해 단오콘텐츠 기획공연 ‘다노네, 다노세’ 공연을 오는 8월 27일과 9월 17일 2회에 걸쳐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다노네, 다노세’ 공연은 (사)강릉단오제보존회 회원들로 구성되어 신을 맞이하고, 함께 노닐며, 다시 원래의 자리로 보내드리는 일련의 과정을 강릉단오제의 핵심적인 요소인 제례, 굿, 관노가면극을 가지고 하나의 작품으로 재구성하여 무대화시킨 작품이다.

◈ 강릉몰, 2022 추석맞이 기획전 할인행사 진행

강릉시와 (재)강원도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강릉몰에서 이번 추석 명절을 맞아 1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발급 행사를 진행한다. 강릉몰에서는 선물하기 좋은 한과, 한돈, 커피빵, 건어물 등 다양한 추석 선물 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강릉몰 전 제품을 최대 40%(최대 2만 원,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수요일(8월 24, 31일) 오전 10시에 발급할 예정이다.

강릉몰은 강릉시 관내 온라인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 강원더몰과 연계하여 입점·중개수수료 무료, 오픈마켓(SSG, 11번가, 롯데ON 등) 상품연동 판매지원 등을 하는 착한 쇼핑몰이다. 이번 추석맞이 기획전을 통해 강릉시의 대표 특산물을 널리 알리고, 강릉시 관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강릉 문화도시, '공방도시 가이드북' 발간

강릉시문화도시지원센터가 강릉지역에 산재한 다양한 공방들의 정보를 상세하게 분류하고 정리한 가이드북 ‘공방도시 강릉, 일상에서 빛나는 공예’와 공방 유람지도를 발간했다.

해당 발간물은 지난해 연말 정리된 ‘2021 일상에서 빛나는 공방도시 구축사업 자료’를 토대로 강릉지역 내 112개 공방을 분야, 소재, 운영 유형 등으로 분류했으며, 지역 규방 공예의 전통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시민들의 일상에서 빛나는 공방도시 강릉을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가이드북은 도자공예, 섬유공예, 목공예, 금속공예, 유리공예, 가죽공예, 등공예, 캔들공예, 복합공예(종이, 매듭, 칠보, 전각, 표구, 캘리 등)로 구분되는 공방들의 상세 정보가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으며, 목차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시 위주의 갤러리나 재료 상점, 숍, 체험프로그램 등도 포함되어 강릉의 다양한 공예문화를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입체적인 가이드북을 완성했다. 강릉시문화도시지원센터 관계자는 ‘공방도시 가이드북과 공방유람지도가 시민들의 공방 접근성을 높이는 매개체가 되어 강릉이 빛나는 공방도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책자 발간 효과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한편, 오는 10월에는 ‘일상에서 빛나는 공방도시 축제’가 예정되어 있으며, 공예 전시 및 마켓, 체험 등이 마련되며 50여 곳의 공방이 참여할 계획이다. 본 책자와 지도는 강릉시문화도시지원센터와 강릉문화재단, 강릉시관광안내소 등에서 받을 수 있고, 시나미강릉 홈페이지 내 발간자료 게시판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