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로봇산업정책협의회서 '로봇산업 발전 방안' 발표

▲ 산업부가 15일 로봇산업 발전 방안을 내놓고 향후 5년간 5천억 원을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송원석 기자] 정부가 차세대 유망산업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로봇산업 육성을 위해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제시하며 로봇산업 지원에 두팔을 걷어부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정만기 1차관 주재로 ‘로봇산업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로봇산업 발전방안은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다음달 발표 예정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방향'의 하나로 추진된 것으로 지난 10월 로봇산업 발전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보완 및 구체화한 것이다.

산업부는 당시 스마트공장과 연계한 첨단 제조로봇의 확산,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 등에 5년간 5000억 원을 민관이 함께 투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로봇산업 발전방안에 따라 산업부는 우선 첨단로봇 상용화 연구센터 건립과 로봇 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지원 등 다방면에 걸쳐 향후 5년간 5000억 원을 집중 지원키로했다.

특히 이번 발전 방안엔 서비스 로봇의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2017년부터 병원에 이송로봇과 국립재활원, 보훈병원에 재활로봇을 집중 보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주목된다.

산업부 지워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로봇 시스템설계기술 등 핵심기술개발 지원 3500억 원 ▲첨단로봇 상용화연구센터 1000억 원 ▲서비스로봇 공공수요 발굴, 보급·확산 240억 원 ▲휴머노이드로봇 연구센터에 150억 원 가량이 투입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의료·재활, 무인이송, 소셜, 사회안전 등 4대 유망 품목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년까지 80개 공공 프로젝트를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당장 내년부터 병원 내 물류수요에 이송로봇 적용, 국립재활원과 보훈병원에 재활로봇 보급 등을 우선 추진키로 했다.

이어 2018년에는 소셜 로봇(우체국), 수술 로봇 등으로 응용분야를 확대하고 시범 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2020년 이후 본격 확산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로봇 시장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로봇활용을 권고할 수 있도록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개정도 추진키로 했다.

그런가하면 인간형 로봇 분야에서 세계 선도 기술을 확보하고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휴머노이드로봇 연구센터를 12월에 KAIST에 설치한다.

산업부는 연구센터를 통해 고속·고출력 인간형로봇 플랫폼과 보행·조작 성능 고도화를 위한 요소기술과 핵심부품 등을 개발하고 석박사급 연구인력 100명도 양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신진·중견 연구자가 5년간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연 1억~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감속기 등 핵심 로봇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함께 로봇부품조합을 구성해 고가의 생산·측정장비를 공동 구축키로 했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은 "정부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시장창출 촉진과 로봇 전문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 로봇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산업부의 이번 로봇산업 중장기 발전 전략 발표에 따라 국내 로봇 연구 개발 등 관련산업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산업부의 발전 전략의 핵심 내용이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응용분야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다가 향후 로봇 보급 촉진을 위한 관련법 개정까지 추진하고 있어 로봇업계가 정부에 거는 기대가 상당하다.

로봇업계 한 관계자는 이와관련, "로봇산업은 응용분야가 매우 방대하고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주요 강대국들이 기술개발 경쟁이 매우 치열한 분야"라고 전제하며 "늦은감이 없지않지만 이제라도 정부의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제시한 것은 다행"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