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여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9월 정기분 재산세(토지·주택2기분) 고지서 발송

여주시는 올해 9월 정기분 재산세로, 토지분 507억 3천만원, 주택2기분 14억2천만원을 부과하고 98,399건의 고지서 발송을 완료했다.

토지분 재산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주택 부속토지를 제외한 일반 토지에 대하여 과세하고, 주택분 재산세는 재산세 본세액이 1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7월에 전액 부과하며, 1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7월과 9월에 2분의 1씩 나누어 두 번 부과된다.

납부는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며, 납세고지서 없이도 전국 모든 금융기관의 CD/ATM 기기에서 통장, 현금카드, 신용카드로 조회 납부가능하고, 인터넷지로, 스마트고지서 및 가상계좌이체, 여주시 세입통합 ARS안내전화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재산세를 납부할 수 있다.

아울러, 여주시는 친절하고 신속한 재산세 민원처리를 위하여, 시청 세정과와 관내 행정복지센터 등 10개소에 세무 상담반을 편성․운영하여 세무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2022년 평생학습마을활동가 교육과정’ 수강생 모집

여주시 평생교육과에서는 주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한 인적 자원 양성을 위해 ‘2022년 평생학습 마을활동가 교육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란 주민의 평생학습 참여가 마을변화의 시작이라는 철학으로 주민들 스스로 평생학습의 공급자이자 수요자로서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으로 소통함으로써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공동체를 말한다. 경기도와 여주시가 지원하는 평생학습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3년간 2천만원씩 지원을 받으며, 4년차부터는 심사를 통해 최대 10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평생학습마을활동가 교육과정’은 마을리더·코디네이터(기본)와 주민강사(기본) 2개 과정으로, 신청기간은 9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 평생학습센터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여주시 평생교육과 평생학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제10회 여주시민의 날 기념행사 개최

여주시는 제10회 여주시민의 날 기념 행사를 9월 23일 금요일 오전 9시 30분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10시 기념행사를 신륵사 야외 공연장에서 개최한다.

지난 2013년 9월 23일 여주시로 승격된 이후 열 번째로 맞이하는 이번 시민의 날 행사는 9시 30분부터 국악공연과 여주시 태권도 시범단의 시범 공연으로 시작하여 국민의례, 시민헌장 낭독, 기념사, 축사, 축하 영상메세지, 시상, 시민합창단 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시승격 후 열 번째 시민의 날을 맞아 2013년생인 여흥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시민헌장 낭독이 눈길을 끌며, 여주시민합창단의 여주환상곡, 여주의 노래 합창으로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 경기신용보증재단 여주지점 개점,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지원 노력

여주지역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경기신용보증재단 여주지점이 문을 열었다. 여주시는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이용 편의를 위해 경기신용보증재단 여주지점을 유치, 13일 개점식을 열었다.

개점식은 이충우 여주시장과 이민우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완규 경기도의원, 김규창 경기도의원, 정병관 여주시의회 의장 등 7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그동안 기업인 및 소상공인들은 영업시간 중 특별히 시간을 내 이천지점까지 방문을 해야하는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 불편으로 주2회 운영하는 여주출장소를 이용했으나 운영시간이 짧아 많은 불편함을 겪었다.

이에 여주시는 관내 중소기업인 및 소상공인들의 편의 증진 및 신속한 보증처리를 지원하고자 여주지점을 유치하였고, 이번 개점으로 보증지원 등 자금지원 확대와 방문 편의성이 증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