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김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포골드밸리 출퇴근 2배 빨라진다.

김포시는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내 근로자의 출퇴근시 혼잡과 이용객 불편해소를 위해 9월 13일부터 90-1번 노선버스의 배차간격을 2배 단축하여 운행한다.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내 주요 버스노선인 90-1번은 출퇴근시 높은 재차율로

이젠산업단지에서 완정역 구간 통과시 140%이상 발생하는 혼잡한 사항으로 교통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인천광역시와 운수업체(선진버스)의 적극적인 협의를 거쳐 기존 종점을 작전역에서 완정역으로 노선을 단축하여 운행시간과 배차간격을 단축했다.

노선 단축을 통하여 90-1번 버스의 기존 운행횟수는 평일 48회에서 72회로 증가되었으며, 배차간격 단축으로 재차율 또한 감소하게 되어, 산업단지내 근로자의 버스이용에 편의성을 제공은 물론, 인근 학운리 주민들 또한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이 될 것이 예상된다. 이외에도 81-1번과 4번 버스의 증차운행으로 골드밸리내 대중교통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 2022년 제1회 농지위원회 개최

김포시는 지난 9월 14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농지법’ 개정(‘21.8.17.)에 따라 지자체 담당자의 단독 심사체계를 보완하고, 농지 투기가 성행하거나 성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의 농지취득심사를 강화하기 위하여 농지위원회 위원 위촉 및 위원회를 개최했다.

농지위원회는 개정된 ’농지법‘에 따라 시 위원회, 읍·면 위원회로 각각 설치 운영되며, 시 위원회의 위원은 총 10명으로 김포시의 농업경영인, 농업 관련기관·단체 추천인, 비영리민간단체 추천인, 농업 및 농지정책 전문가로 위촉됐다.

농지위원회의 심의 대상은 토지거래허가구역 내의 농지를 취득하려는 자, 2022년 8월 18일 이후 처음으로 취득하려는 관외거주자, 3인 이상 공유 취득하려는 자, 농업법인, 외국인·외국국적 동포가 농지를 취득하는 경우이며, 신청 후 14일 이내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을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번 위원회에서 김포시 농지위원회 위원 호선으로 전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광희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으며, 농지취득자격증명 심사와 심의 안건으로 접수된 공유 취득자의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등을 심의 의결했다.

▣ 신규 소각장 입지 후보지 공개모집

김포시가 지난 9월 2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달간 신규 소각장 입지 후보지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고는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시는 장래인구 70만명을 대비한 광역 소각장(500톤/일 규모) 조성으로 부지면적 4만㎡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신규소각장은 타지자체 물량을 포함한 광역소각장으로, 일반 소각장보다 국·도비 지원율이 높고 예산편성 또한 광역소각장을 우선으로 하고 있어, 광역소각장 신규 조성으로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본 공고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폐기물시설촉진법)’에 따른 것으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계획, 입지선정 기준 및 방법, 입지결정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응모 자격은 신청부지 경계로부터 300m이내에 속하는 행정 통·리의 주민등록상 세대주 80%이상 찬성동의 및 신청지 토지 소유자의 80%이상 매각동의를 받아야 한다. 신청서는 김포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10월 31일까지 김포한강스포츠센터 내 자원순환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 김포새일센터, 기업 실무에 적합한 교육생 양성

김포시는 지난 9월 8일 교육 강사 및 교육 훈련생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포새일센터의 직업교육훈련 과정인 ‘스마트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스마트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은 김포시의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꾸준한 경리 구인수요와 사무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미취업 여성 구직자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개설되었으며 전산회계, 엑셀 활용, 포토샵 등의 교육을 통해 기업 실무에 적합한 교육생 양성을 목표로 진행됐다.

이번 과정의 수료생들은 다양한 사무직에 활용할 수 있는 전산회계 1․2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GTQ 2급 자격 취득 및 EDI 프로그램 실무, 구글 드라이브, 미리 캠퍼스 활용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 시대에 맞는 인력으로 양성됐다. 직업훈련 참여 기간 중 8명이 경리사무원으로 취업에 성공했으며,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수료생을 대상으로 지역 내 관련 기업체 간의 지속적인 네트워킹과 간담회를 통해 적극적인 구인·구직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 김포시의회 한종우 의원 발의, ‘김포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가결

김포시의회 한종우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8일 열린 제2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번 개정의 주요 내용으로는 현행 조례상 기존에 김포시에서 운영 중인 업체의 배출시설 증설까지 제한돼 적정규모의 대기·폐수·소음진동 배출시설 설치가 어려워짐에 따라 관내 기업 경쟁력 약화는 물론 환경오염이 초래되는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에 기존 업체의 경우 일정 범위 내에서 대기 배출시설 등의 증설을 허용하도록 했다.

또한 68개 유해 업종으로 분류한 배출시설 신고대상(일정규모) 미만은 환경오염 방지시설 등의 설치신고 의무가 없어 환경오염 피해가 반복 발생 됨에 따라 배출시설 신고대상 규모 여부와 관계없이 신규 제한해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 김포시의회 김기남 의원 발의, ‘김포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안’가결

김포시의회 김기남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안’이 지난 8일 열린 제2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번 조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제정에 발맞춰 지자체 차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실천 등에 필요한 사항들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에는 ▲제정 목적, 정의 및 기본원칙 ▲시장, 공공기관, 사업자 및 시민의 책무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구성·운영 ▲온실가스 감축·적응 시책과 기후위기 적응사업 ▲탄소중립 지역사회 이행과 녹색성장의 확산 등에 관한 사항을 담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