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영철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원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대도여객, ‘시내버스 일부’ 노선 운행 중단

원주시는 시내버스 운수업체인 ‘대도여객(주)으로부터 9월 14일 오후 3시부터 시내버스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대도여객(주)는 도시가스 공급규정 제25조 제1항에 따라 3개월 사용예정요금 약 4억 8천만 원을 참빛원주도시가스(주)에 보증금으로 예치해야 하나, 경영 사정에 따라 약 6일 사용예정요금인 보증금 4,550만 원을 예치하고 CNG 충전요금을 일일 납부하는 조건으로 지난 7월 27일 참빛원주도시가스(주)와 확약하고 CNG를 사용 중에 있었다.

하지만, 대도여객(주)은 9월 8일부터 13일까지 CNG 가스 충전요금 38백만 원을 참빛원주도시가스 측에 지급하지 않아 연료 공급이 중단되면서 부득이하게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하게 됐다.

원주시는 버스 운행중단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세버스를 투입할 계획이다. 버스 운행 관련 안내는 원주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알림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악화를 고려해 태창운수, 대도여객, 동신운수 등에 9월 현재까지 55억 원을 지원했다. 이중, 대도여객에는 코로나19 손실분 재정지원 및 근로여건개선금 등 20억 6천만 원이 지원됐다.

◈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자문단 2차 회의' 개최…추가 특례안건 토의

원주시는 오는 9월 16일 오후 4시 30분 시청 7층 회의실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자문단 2차 회의를 개최한다. 2차 회의부터는 특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토의가 필요하다고 판단, 첨단산업과, 균형개발과 부서장이 추가된 총 13명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회의가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1차 회의 주요 특례안건에 대한 자문단 의견에 대해 관련 부서의 답변 내용을 검토한다. 이어서, 유치기업에 대한 지방세 특례 확대, 투자유치를 위한 국세(법인세 등) 특례 확대, 스마트 시설 재배 사업에 대한 특례 등 신규로 발굴한 특례 3건에 대한 관련 부서의 설명과 논의를 이어간다.

또한, 강원도 및 연구용역기관에서 실시되는 ‘강원특별법, 분과 운영계획’에 따라 분야별 특례안건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해 특례를 보완·구체화할 방침이다. 컨설팅 결과는 자문단과 공유해 특례의 당위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치밀한 논리 개발 등 다양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대한푸드텍(주), 원주 기업도시 내 '공장 이전 준공식' 개최

경기도 광주에서 본사와 공장을 이전하는 대한푸드텍(주)은 원주기업도시에 신공장 신축공사를 마치고 오는 9월 16일 오전 11시 준공식을 개최한다. 

대한푸드텍(주)은 글로벌 팝콘시장 석권을 목표로 국내 수요 및 해외 수출 물량의 증가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원주기업도시(지정면 기업도시로 42) 내 120억 원을 투자해 14,101㎡ 부지, 연면적 4,950㎡ 규모로 본사 및 공장을 모두 이전하고 50여 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이번 이전을 통해, 지역 소비 및 세수 증가, 강원도 곡물 소비 촉진 등 코로나19로 침체된 강원도와 원주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4년 설립된 대한푸드텍(주)은 첨단 제조설비를 갖춘 HACCP 인증을 바탕으로 팝콘, 스낵류 등을 주로 생산하는 곡물 가공식품 전문 제조기업이다.

‘맛있고 건강한 식품생산(For better Food, For better health)’의 기업이념으로 최우수 품질의 非유전자 변경(NON-GMO) 곡물만을 선별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여러 NON-STOP 생산설비를 갖춘 국내점유율 약 15% 규모의 강소기업이다. 대한푸드텍(주)은 1998년 국내 최초로 CGV, 롯데시네마 등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팝콘, 나쵸 등의 공급계약을 성사시켜 국내 팝콘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현재는 영화관, 놀이공원, 대형 도·소매점, 음식점 등 전국 어디서나 손쉽게 해당 기업의 제품을 접할 수 있을 만큼 국내 대표 생산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대형 마켓을 겨냥해 미국시장 진출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국내·외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미국에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운영해 여러 제품을 출시하는 등 연구개발에도 지속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우수 기업이다.

◈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대상 ‘코로나19 진단검사버스’ 운영

원주시는 오는 9월 16일부터 10월 19일까지 감염취약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와 PCR검사가 동시에 가능한 ‘코로나19 진단검사버스’를 운영한다. ‘코로나19 진단검사버스’는 명절 이후 예상되는 코로나19 확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모든 감염취약시설의 종사자가 무료로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코로나19 진단검사버스’는 9월 16일부터 10월 19일까지 종합체육관 지하주차장에서 운영된다. 매주 월·수요일 주 2회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4시간(10시~12시, 13시~15시)이다. 단, 9월 16일과 10월 3일(개천절), 10월 10일(대체공휴일)도 운영된다.

한편, 원주시는 중증 위험도가 높은 감염취약시설 내 코로나19 확산을 조기에 관리하고자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회 PCR 검사를 하고 있다. 또한, 이달 초에는 노인요양시설 62개소 종사자가 4회 검사할 수 있는 자가진단키트 6,372개를 배부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