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삼척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2년 삼척시 명예시장 10명' 공모

삼척시가 ‘2022년 삼척시 명예시장’ 10명을 공모한다. 삼척시 명예시장 운영은 민선 8기 박상수 삼척시장 공약사항 중 하나로, 전문적인 식견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시민들을 명예시장으로 위촉하여 시정 전반에 대한 직접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열린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이다.

모집 분야는 에너지산업분야, 관광분야, 복지분야, 교육분야, 농산어촌개발분야, 도로교통분야, 안전도시분야 등 7개이며, 시민 공개모집 및 위촉분야 부서 추천과 삼척시 시정조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명예시장 10명을 위촉한다.

모집자격은 각 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책수립을 위한 정책제안과 현장의견 수렴 등이 가능한 25세 이상인 삼척시민으로, 공고일 현재 정치인 또는 통‧반장, 기관 단체장, 시 산하기관 직원 등은 제외된다. 명예시장을 신청하거나 추천하려는 자는 삼척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란에서 관련 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오는 9월 28일까지 삼척시청 총무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삼척시 명예시장은 임기 1년 동안 시정 주요업무 청취, 주요행사 등 참관, 각종 사업장 등 주요시설 견학을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시정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 ‘제1회 삼척 청년의 날 행사’개최

삼척시는 오는 9월 17일 오후 2시 삼척 청년센터에서 ‘제1회 삼척 청년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청년의 날은 청년의 권리보장 및 청년 비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로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이날 행사는 관내 만18세~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삼척 청년의 날 행사’에는 청년의 날 기념식과 함께 청년 참여 게시판 운영, 북 토크, 버스킹 공연, 사진 촬영 서비스, 독립영화 상영 등 청년들이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밖에도 플리마켓과 커피트럭, 이벤트 행사, 포토존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12월에 개소한 삼척 청년센터는 청년들을 위한 동아리실과 다목적실, 공유카페 등을 갖추고 있으며, 청년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창업 지원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며 삼척시 청년들을 위한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삼척 도계전두시장, '왁자지껄 마케팅 문화행사' 개최

강원도와 삼척시 도계전두시장상인회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위축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강원대학교 삼척․도계캠퍼스와 함께하는 2022 도계전두시장 왁자지껄 마케팅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강원도경제진흥원(상권활성화센터)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 3월 도계전두시장이 ‘강원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하게 됐다.

행사는 오는 9월 17일부터 9월 18일까지 2일간 16시부터 19시까지 도계전두시장 내 상설공연장 일원에서 열리며, 지역예술단체 및 대학 동아리 공연으로 구성된 왁자지껄 콘서트를 비롯해 도자기 공예, 유리공예, 간이소화기만들기, 풍선아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밖에도 게릴라 이벤트, 가수 축하 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