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이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1회 임금님표 이천쌀 명인 선발대회 개최

이천시는 제1회 임금님표 이천쌀 명인 선발대회를 10월 19일 쌀문화축제와 연계하여 개최할 예정이다.

임금님표 이천쌀 명인 선발대회는 고품질의 쌀을 재배하는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이천쌀 브랜드 홍보를 위하여 진행되며 포장평가와 쌀의 외관품위, 식미치 등을 기계분석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심사할 계획이다.

선발대회 신청서와 출품벼(알찬미)는 지역농협을 통해 각각 9월 27일, 10월 12일까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팀 앞으로 제출해야하며 평가결과는 10월 19일 쌀문화축제 개막식날 이천시 농업테마공원 축제장에서 발표 및 시상할 예정이다.

이천시는 벼 품종 국산화를 목표로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 국내육성품종인 ‘해들’, ‘알찬미’를 선발했다. 해들과 알찬미는 두 품종 모두 최고품질 벼로 선정될 만큼 밥맛, 외관품질, 재배안정성이 높은 우수한 품종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8년부터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2022년 올해 5년차에 접어들어 이천시 전체 계약재배면적의 96%를 대체했다.

▣ “누구나 존중받는, 행복한 이천!” 2022년 이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성료

지난 16일 이천시는 “누구나 존중받는, 행복한 이천!”이라는 주제로 우리 사회 모든 영역에서 성차별을 개선하고 실질적인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촉진하기 위한 2022년 이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행사 1부에서는 안세란 작가의 샌드아트 공연을 시작으로, 양성평등 문화 산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기여한 시민을 선정하여 양성평등상 2명과 양성평등 유공 13명의 수상이 있었다.

올해 양성평등상 영광의 주인공은 ‘양성평등 문화 확산 부문’에 ▶홍현숙 씨가, ‘양성의 사회참여 확대 부문’에 ▶김승학 씨가 영예를 안았다.

또한 양성평등 유공 대상자는 이천시장 표창 ▶김동섭 씨 ▶김애경 씨 ▶김희자 씨 ▶박영자 씨 ▶안순자 씨 ▶윤태설 씨 ▶이상윤 씨 ▶이종현 씨 ▶이혜성 씨, 송석준 국회의원 표창 ▶이정임 씨 ▶장인순 씨, 이천시의회의장 표창 ▶박주하 씨 ▶윤미경 씨로 선정되었다.

2부에서는 양성평등 전문가 유정흔 강사의 ‘양성평등한 이천시 지역문화 조성’이라는 주제의 강연과, 가수 박군과 라비던스 김바울(성악가)의 열정적인 공연으로 참석한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 또한 부대행사로 폭력예방, 여성취업(창업), 문화 다양성, 보육·육아정보, 청소년 무료커피 나눔, 행복솔루션 사업, 아동친화도시 홍보 등 풍성한 볼거리와 감동을 선사했다.

▣ 2023년도 선택형맞춤농정사업 신청 접수

이천시는 경기농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과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3년도 선택형맞춤농정사업 신청자를 10월 14일까지 접수한다.

선택형맞춤농정사업은 영농조합법인, 농협, 작목반 등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하며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판매 등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개소 당 총 사업비 20억원 이내에서 50%를 보조하는 사업이다. 장비 중 개별 농기계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나 고령화 및 인력부족 등 농촌 현실을 반영하여 총사업비의 40% 이내로 공동이용 농기계를 신청할 수 있다.

사업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단체는 이천시청홈페이지에서 추진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10월 14일까지 사업소재지 읍면동사무소 또는 이천시 농업정책과 농산유통팀으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경영 장부, 회의록 사본, 정관, 견적서 등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이천시 사업심의회를 통해 사업대상자 3개소를 10월중 선정 할 계획이다.

▣ 제6회 이천시궁도협회장배 궁도대회 개최

이천시는 9월 18일 설봉정에서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6회 이천시궁도협회장배 궁도대회’를 개최했다.

이천시궁도협회가 주관하고 이천시 및 이천시체육회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경기도 동부권(이천,용인,여주,양평) 대상으로 열리는‘제225회 동부권 남녀 궁도대회’와 병행하여 열렸으며, 200여명의 궁도인들과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단체전으로 시작하여 개인전(노년부, 장년부, 여성부)까지 차례로 진행됐다.

단체전에서는 가야정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대룡정, 3위는 청심정이 수상했고, 개인전 노년부에서는 최종남(오감정)이 1위를 수상했고 장년부는 김우집(대룡정), 그리고 여자부에서는 오향숙(설봉정)이 각각 1위를 수상했다.

▣ 장호원 햇사레 복숭아 초청 전국체육대회 개최

이천시는 9월 18일 ‘제26회 햇사레장호원복숭아축제’를 맞아 전국 동호인 대상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종목은 이천시 특산품인 장호원 복숭아를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됐으며, 배드민턴과 족구 2종목이 열려 총 15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복숭아 축제가 열리지 못했는데, 이번기회로 이천시 복숭아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어 기쁘다. 내년에도 전국의 많은 사람들이 또 찾아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희의 외교, 평화를 열다.” 2022 장위공 서희문화제 글로벌 외교문화축제로 개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협상가이며 외교전략가인 이천의 자랑 장위공 서희선생의 뜻을 기리고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열어갈 “2022 장위공 서희문화제”가 오는 10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 간 “서희의 외교, 평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서희테마파크에서 개최된다.

2022 장위공 서희문화제는 세계속의 한국의 멋과 맛, 그리고 세계 각국의 문화와 예술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글로벌 외교문화 축제로서 방문객들을 맞이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통악기와 만난 대북 축하공연 ▴세계 각 나라의 전통의상,요리,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관/국제관(5개국) ▴장위공 서희의 나라사랑의 정신을 계승 미래 꿈나무들의 전국 미술대회 ▴오행시 과거시험 ▴서희퍼포먼스 경연대회 ▴평화기원 합기도 퍼포먼스▴누구나 참여 가능한 장원급제 서희 O,X 퀴즈 등으로 구성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전통놀이 체험 ▴나도 서희! 서희외교담판 역할극 ▴어사대 출두요! ▴서희랑 인생네컷 ▴천연염색 체험 ▴엽전으로 서희기념품을 교환할 수 있는 고려 상점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