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평택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반영사업 최종선정

​평택시는 지난 22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주민제안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평택시장을 비롯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 2021년도 우수제안자에 대한 상장 수여와 함께, 2023년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사업 145건 약 40여억원에 대해 최종확정했다.

시 소관 사업은 자치행정, 환경도시, 건설교통, 복지문화 등 4개 분과와 협치회의 의제형성실무위원회에서 주민생활과 밀접하고 시민 전체의 복리 증진 등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 28건의 사업을 분과별 3회씩 회의를 통해 선정했다.

▣ ‘2040년 평택 도시기본계획 수립’ 시민계획단 모집

평택시는 ‘인구100만 특례시’의 기틀마련과 20년 후 미래모습을 만들어가기 위한 ‘2040 평택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시민계획단을 모집한다.

시민계획단은 도시․주거․교통, 공원․경관․환경, 방재․안전․정보통신, 경제․산업․사회․문화 등 4개 분과로 구성하여 ‘2040 평택 도시기본계획’의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해 평택시의 미래상, 실천전략 수립 등에 대한 계획 및 아이디어를 제시할 예정이다.

시민계획단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관내 사업장 근무자와 대학생 등을 포함한 평택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주소지․연령․성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60여 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오는 10월 7일까지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 평택에서 즐기는 만국유람기, 2022 폴란드 문화주간 개막식

평택시가 주최하고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주관하는 2022 평택세계문화주간 폴란드문화주간(9월 22일~28일) 개막식이 배다리도서관 잔디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막식에는 아를레타 브조조프스카 주한폴란드 부대사와 카타지나 토마셰프스카 영사를 비롯하여 정장선 시장 및 문화계 관계자 등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

개막식 축하공연으로는 한국외대 폴란드어과 폴란드 마주르카 전통공연, 평택청년댄스크루의 비보이, 걸즈힙합 공연, 폴란드 가곡 공연 등 양국의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으로 축하 무대를 꾸며 내빈과 배다리도서관을 찾은 시민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특히, 캘리그라피 퍼포먼스 및 타악 공연은 정장선 시장 외 주요 내빈들이 함께하여 ‘We are ONE! 폴란드와 평택 한국이 하나로 이어지다’라는 폴란드 문화주간 응원 메시지를 완성하여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평택시는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2회에 걸쳐 관내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65명을 대상으로 남부문예회관 세미나실에서 시설 운영의 회계 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공공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다년간 재무회계 교육을 실시한 이은영 한국방정환재단 경기지부 사무국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을 중심으로 보조금 집행기준, 회계관리, 후원금 관리 기준과 원천세 및 주민세 신고 방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했다.

시 관계자는 “아동의 권리보장과 복지증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각 아동복지시설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이번 교육이 시설 운영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앞으로도 투명한 운영을 통해 아동 보호와 돌봄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올바른 손 씻기 교구 무상대여 실시

평택시는 올해 12월까지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손 씻기 체험교육을 위한 손 씻기 교구 무료대여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사업은 미취학 아동 및 학생 등을 주요 대상으로 진행되며, 손 씻기 교구인 ‘뷰박스’를 활용한 체험 방식으로 올바른 손씻기 방법과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손씻기 생활화 습관 형성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뷰박스’는 손에 형광물질 로션을 발라 손을 씻기 전과 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평소 손 씻는 습관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방식으로, 체험 참여자들은 “흥미로운 방식으로 손 씻는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할 수 있어 습관 교정 등 교육 효과가 높다”는 등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