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경일 파주시장, 교육발전 소통 간담회 개최

김경일 파주시장은 27일 각급 학교장 대표와 교육 발전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김 시장을 비롯해 파주교육지원청 교육과장 및 행정과장, 유‧초교장단 대표 한상현 파평초등학교 교장 등 임원 3명과 중‧고 교장단 공동대표 서창현 파평중학교 교장, 박용남 교하고등학교 교장 등 임원 및 회원 5명이 참석했다.

김 시장은 학교장들과 교육정책을 공유하고 교육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했으며, 교육 발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파주교육의 주요 정책 방향 ▲학교 교육활동 지원방안 ▲학교 현장 의견에 대해 공유 및 의견을 나누고, 학교와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실질적인 교육정책을 마련하는 데 뜻을 모았다.

▣ 김경일 파주시장, 보훈처와 평화관광사업 협력 추진

김경일 파주시장은 26일 한국성 경기북부보훈지청장과 만나 평화관광산업과 보훈 관련 현안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양 측은 보훈처 주관 예정인 2023년도 정전 70주년 기념 보훈 행사 개최 협조 및 보훈단체 지원 관련 현안 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파주시의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DMZ 생태문화관광벨트 조성사업’ 및 ‘판문점 관광자원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보훈처의 협조사항 등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 김경일 파주시장, ‘지역화폐 활성화 챌린지’ 동참

김경일 파주시장이 26일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사용 함께해요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역화폐 챌린지는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국비지원금을 전액 삭감한 것과 관련해 지역화폐 발행액이 가장 큰 경기도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보조금 지원을 촉구하고자 제안됐으며, 지역화폐 활성화에 대한 견해 또는 문구 등을 SNS에 해시태크와 함께 게시하고 다음 챌린지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파주시 지역화폐인 파주페이는 2019년 6월 도입 이후 누적 발행액이 2,824억원(’22.8월 기준)으로, 구입 시 6~10%의 할인 인센티브를 상시 지급해 소비자들은 인센티브 혜택을 받고 상인들은 매출은 올리면서 지역 상권 선순환의 마중물로 자리 잡았다.

▣ 파주시·LGD 임시주차장 조성 상생협약 체결

파주시는 26일 월롱면 행정복지센터에서 LG디스플레이와 관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임시주차장 조성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LGD P10공장 증설 현장에 대규모 근로자 투입으로 인한 주차난과 이에 따른 주민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양 측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유휴부지를 활용한 임시주차장 조성에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며 추진됐다.

해당부지는 파주시 공공폐수처리시설 5단계 증설 예정부지(총면적 12,266㎡)로 지정돼 있으나, 최소 5년간 착공 예정이 불투명해 해당 시설 착공 시까지 임시주차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파주시는 임시주차장 조성부지를 제공하며, LGD는 주차장 조성에 소요되는 전반적인 공사비를 부담하고 향후 공공폐수처리시설 착공 시에는 해당부지를 원상복구하게 된다. 또한, 주차장 관리 인력 활용 시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게 된다. 완공 시 총 300여 대의 주차 공간이 확보되며, 양측은 협약 기간을 최초 5년으로 하고 상호 별도 의사가 없을 시 매년 자동으로 1년씩 연장하기로 했다.

▣ 경기관광 팸투어 참가자, 파주시 방문...관광자원 체험

파주시는 경기도에서 주최하는 ‘팸투어’ 참가자가 26일 파주시를 방문해 관광자원을 체험했다. 이번 팸투어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국제관광시장 회복에 따라 우수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국내 여행사가 초청돼 중국, 일본 및 동남아 주요 국가 전담 국내 여행사 관계자 15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DMZ(비무장지대) 평화관광의 선두지역인 임진각을 방문해 임진각 평화누리 캠핑장을 둘러보고, 민간인 통제구역을 오가는 세계 유일 임진각 평화곤돌라를 탑승했다. 이어 캠프그리브스의 볼링장을 전시관으로 리모델링한 ‘갤러리 그리브스’에서 ‘두개의 시간’ 전시물을 관람했다.

▣ 복지맵 배포...복지시설 접근성 향상

파주시는 오는 28일부터 지역주민이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한 복지맵을 배포해 복지시설의 접근성을 높인다.

복지맵은 50여 개의 대상자별 복지시설과 각종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의 연락처와 주소 등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관광 지도처럼 지도에 복지시설을 시각적으로 표시해 인터넷이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기 어려운 시민들도 쉽게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대상자별 사회복지시설에 복지맵을 비치해 관내 복지시설에 대한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거주지 인근 복지시설에 대한 지역주민의 궁금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 ‘신중년 2nd 직업찾기’ 참여자 15명 모집

파주시는 오는 10월 4일부터 19일까지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위한 ‘신중년 2nd 직업찾기(2기)’ 참여자 1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재취업 및 인생 2막을 설계하고 있는 신중년을 대상으로 자기분석 및 노동시장의 이해를 통한 취업목표 수립과 구직스킬 향상을 도와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10월 26일에서 27일까지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신청 자격은 파주시 거주자(만 40~59세)로, 방문, 네이버폼, 이메일, 팩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자가 많을 경우 근무경력, 취업의지 등 자체 심사를 통해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