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성과 및 계획 온라인 브리핑 개최

광주시는 27일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관련 온라인 시정 브리핑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은 방세환 시장이 발표했으며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성과 및 추진계획을 밝혔다.

세계 관악 컨퍼런스는 세계관악협회가 2년마다 전 세계를 순회하며 개최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음악 축제로 5일 동안 50여개 나라에서 20만여명이 넘는 음악인과 관람객이 참여하는 대규모 음악 축제이다.

시는 지난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WASBE 프라하 컨퍼런스’에 방세환 시장을 단장으로 유치 추진단을 파견,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광주시 유치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최종 협약 체결을 위해 오는 12월 21일 WASBE 본부가 있는 미국 시카고를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컨퍼런스 추진을 위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추진 방향과 공연시설, 숙박 등에 관한 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 주민자치회 출범을 위한 주민자치학교 개최

광주시는 주민자치회 시범동 선정 모집 결과, 남한산성면과 쌍령동 2개 지역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 8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주민자치회 시범동 모집을 진행했으며 남한산성면과 쌍령동 2개 지역에서 사업을 신청했다. 남한산성면과 쌍령동은 행안부 컨설팅, 소통토론회, 읍면동 찾아가는 간담회를 실시해 지역의 통·리장협의회, 직능단체와 충분한 논의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참여에 합의했다.

시범동 선정 결과는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신청서 및 증빙자료를 시범동 선정위원회 심의·검토 후 신청지역에 9월 중 통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주민자치회 시범동을 대상으로 ‘2022년 광주시 주민자치학교’를 개최해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한 기본 교육을 실시한다. 남한한성면은 9월 29일(2시간), 10월 7일(4시간), 10월 16일(6시간) 3회, 쌍령동은 10월 15일(6시간), 10월 16일(6시간) 2회로 나눠 지역별 현장 교육으로 진행된다.

주민자치학교는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된 지역의 주민과 기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전의무교육(6시간)으로써 주민자치위원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 기간 내에 이수해야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주민자치회 이해와 위원의 역할, 주민자치 갈등 관리 및 소통 등 6시간으로 구성되며 평일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말 교육(6시간)을 함께 진행한다. 또한, 온라인 교육(경기도 지식(G-SEEK) 사이트에 ‘경기도 주민자치회 온라인 기본교육(6시간)’도 병행할 예정으로 교육 방법과 일정을 선택해 시범운영 신청지역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주민자치학교 교육과정을 수료한 주민을 대상으로 공개 추첨 및 추천 방식을 이용해 시범동 주민자치회에서 최종 위원을 선정, 제1기 광주시 시범동 주민자치회를 출범할 예정이다.

▣ ‘2022년 아이사랑 가족사랑 사진전’ 작품 전시

광주시는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시청 1층 로비에서 ‘2022년 아이사랑 가족사랑 사진전’ 작품을 전시한다.

시는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자녀 출산에 대한 인식개선과 가족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3代가 행복한 광주人의 추억’을 주제로 이번 사진전을 기획했다.

사진전에는 지난 8월 11일부터 24일까지 접수된 사진 중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작품 21점(최우수 1점, 우수 2점, 장려 3점, 입선 15점)이 전시된다.

▣ 농업기술 보급사업 종합평가회 개최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0일 ‘2022년 농업기술 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한다.

이번 평가회는 분야별 시범사업 대표 및 참여 농업인 35명이 참여해 올해 시범사업 추진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하고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올해 추진한 시범사업은 ‘친환경 무농약쌀 생산단지 육성 사업’, ‘무인 병해충 항공방제 사업’ 등 식량자원 분야 3개 사업과 ‘채소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환경개선 사업’, ‘화훼 ICT 기반 기반구축 사업’, ‘과수 이상기상 대응 안정생산 기술 사업’ 등 원예특작 분야 13개 사업을 대상으로 평가회를 실시한다.

또한, 이번 평가회에서는 기술 보급사업 평가와 함께 올해 추진했던 시범사업 현장을 방문해 신기술 적용사례를 설명하고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 순회 평가를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 광주시의회 의장배 태권도대회 및 의장기 야구대회 개최

지난 24일 제1회 광주시의회 의장배 태권도대회 및 제6회 광주시의회 의장기 야구대회가 주임록 광주시의회 의장 및 의원,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한 선수 및 관람객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광주시민들의 생활체육 참여 분위기 조성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자 추진된 이번 태권도 및 야구대회에서는 선수 및 학생, 동호인들이 참가해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과 열정을 펼쳐 보였다.

이날 태권도대회에서 부별 우수한 성적을 거둔 1 ~ 3위 대상자(팀)에게는 상장과 메달, 트로피가 지급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