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오산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마을공동체, ‘세마빌리지 페스티벌’성황리에 개최

오산시는 지난 24일 마을공동체 주민 제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세마 빌리지 페스티벌’을 세마 근린 공원에서 500여명 주민들의 참여 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세마 기타 동호회의 주관으로 울림우리가락, 전통마을&흙동이, 세교꿈두레마을정원, 장이 익어가는 초평골, 토랑씨랑 응원단, 우키통키 재능나눔 등 마을공동체들이 함께 참여하여 주민들을 위한 신나는 문화공연과 전시·체험 부스 등으로 진행됐다.

마을공동체 사업이란 주민 생활과 직결된 공동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계획·제안하고 직접 실행하는 주민 주도의 사업으로 이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 오산시에서는 19개의 마을공동체가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소리울도서관, ‘모차르트 매직 바이올린’성황리에 개최

오산시 소리울도서관에서 지난 24일 관객 100여 명이 객석을 가득 메운 가운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클래식 음악 교육극 ‘모차르트의 매직 바이올린’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공연 내용은 무엇이든 사고 파는 만물상을 배경으로 마법 바이올린에 대한 이야기이다. 피아노 트리오(피아노, 바이올린, 첼로)와 타악기(드럼, 글로켄슈필, 뻐꾸기휘슬, 라쳇 등) 연주로 모차르트 협주곡,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등 12개 작품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편곡으로 연주했다.

피아노 요정, 바이올린 요정, 타악기 요정이 등장하여 어린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중 ‘파파게노와 파파게나 이중창’과 ‘작은별 변주곡’을 관객과 함께 부르면서 연주자와 관객이 하나 되는 참여형 공연으로 진행됐다.

공연 관계자는 “어떻게 하면 낯선 음악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들려줄 수 있을지 고민에서 시작된 클래식 음악 시리즈 모차르트의 마법 바이올린 공연으로 준비했다”며, “다음에 더 나은 클래식 공연으로 찾아뵙길 바란다”고 했다.

소리울도서관의 음악이 흐르는 도서관 콘서트는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소리울 아트리움에서 진행된다. 소리울도서관 공연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CCTV 관제요원, 오산경찰서 표창 받아

오산시 스마트시티통합운영센터는 CCTV 관제요원의 면밀한 모니터링으로 음주운전 피의자를 검거한 공로에 대해 이창영 오산경찰서장이 센터를 방문해 표창장을 수여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치하하고 격려했다.

관제요원 A 주무관은 지난달 30일 오전 3시 24분경 궐동 주변에서 만취 상태로 의심되는 20대 남성이 주차된 승합차를 운전하는 모습을 보고 즉시 경찰에 신고했다. 해당 남성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의하여 검거되어 음주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었다.

오산시 스마트시티통합운영센터는 올해 절도범 검거 등 24건의 현장검거에 오산경찰서와 공조했으며, 범인 검거 공로로 오산경찰서로부터 9개의 표창장을 받았다. 또한, 올해 센터 요원의 방범용 CCTV 관제 능률 향상을 위해 AI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선별 관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다.

▣ 중앙동, 어르신 마음치유‘건강UP 마음UP’간담회

오산시 중앙동행정복지센터가 지난 26일 신선교 동장을 비롯해 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UP, 마음UP 사업’을 정리하는 마무리 간담회를 개최했다.

‘건강UP, 마음UP 사업’은 작년부터 시작된 중앙동 민관협력 사례관리 특화사업이다.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총 6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신체·정신적 건강 돌봄이 필요한 사례대상자 16명을 선정하여 안부 확인 및 말벗 되어주기, 식료품, 정서지원 키트 및 위생물품 지원 등 총 26회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오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하여 공동사례관리를 진행하였으며, 전체 대상자에 대한 우울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우울 및 불안정도가 심한 7가구에 대해 6개월 동안 전문가 상담 등 총 23회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