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방상훈 기자] ▲LG유플러스=이제 통신사 매장에서 휴대폰만 구매하는 것은 옛일이 됐다. 모델하우스와 인테리어 매장을 방불케 하며 휴대폰이 아닌 홈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통신사 직영 매장이 오픈됐다.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인천 청라 신도시에 국내 최초 홈 서비스 전문 체험 매장 ‘U+ 스퀘어 홈(U+ SQUARE home)’을 오픈해 고객들에게 홈 IoT와 IPTV 등 홈 서비스의 실제 사용 환경과 가장 유사한 이용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프리미엄 홈 서비스 전문 체험 매장’을 컨셉트로 한 U+ 스퀘어 홈은 홈 IoT와 U+tv 등 홈 서비스 시연존을 거실과 주방 등 실제 가정집처럼 꾸몄다. U+ 스퀘어 홈은 약 110㎡ 규모로 기존 직영대리점 평균보다 넓다. 고객이 직접 홈 서비스를 체험하며 서비스 기능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우선 매장은 서비스 별로 특화된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U+tv 시연존은 75인치 대형 UHD TV와 소파로 거실 분위기를 냈고, IoT 가스락과 열림감지센서, 플러그 등 홈 IoT 서비스는 주방으로 꾸며진 공간에 설치해 고객은 실제 사용 환경과 가장 유사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매장 곳곳에는 태블릿PC가 설치되어 있어 고객의 서비스 시연 및 이해를 돕는다. 

방문하는 고객이 주로 유아 자녀를 둔 30~40대 주부와 가족인 만큼 키즈존과 같은 고객 편의 시설을 마련했다. 아이와 함께 내방한 고객이 안심하고 홈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매장 가운데에 안전매트, 동화책, 장난감이 구비된 키즈존을 구축했다. 키즈존에 설치된 TV에서는 U+tv 유튜브 채널 서비스의 902번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이 상시 재생돼,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U+tv 서비스를 고객이 매장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다. 가족형 4인 상담석, 카페형 2인석, 키즈석 등 가족 고객을 위한 편안한 상담공간도 마련됐다. 

인천 청라지구 U+ 스퀘어 홈 1호점(인천광역시 서구 연희동 799-2)에서는 매장 오픈을 기념해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UHD TV, 어린이 전동자동차, 온수매트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17일 오후 2시부터는 겨울 간식 호빵 등을 제공하는 룰렛이벤트를 포함한 추첨행사가 진행된다. LG유플러스는 U+ 스퀘어 홈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직영점에 홈 전문 체험 매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송구영 홈마케팅부문 상무는 “유튜브를 편리하게 채널로 즐기는 U+tv와 가입자 50만 가구를 돌파하며 국내 홈 IoT를 선도하는 최고의 홈 IoT 서비스가 어떻게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키는지 일상과 가장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게 됐다”며 “차별화된 매장 컨셉을 끊임없이 발굴해 현장에서 고객 만족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누구」 업그레이드로 ▲T맵 교통정보 ▲위키백과 음성검색 ▲라디오 ▲어린이 특화 콘텐츠 등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으며, ▲피자·치킨 배달 ▲날씨 안내 ▲전용 앱 등 기존 기능도 더욱 편리해졌다.

우선 「누구」는 T맵의 빠른 길 안내 정보를 통해 목적지까지 자동차로 이동시 소요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얼마나 걸려? 언제 도착해?”라고 말하면 「누구」는 “(회사까지) 35분 걸립니다”, “오후 2시 30분 도착 예정입니다” 등으로 즉각 회신한다.

아울러 「누구」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 한국어판’의 약 30만개 표제어에 대해 간단한 응답이 가능해졌다. 한 예로, “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에 대해 찾아줘”라고 말하면 「누구」는 “’바라파사우루스’는 중생대 쥐라기 전기에 오늘날 인도 중부에서 서식한 사족보행을 하는 대형 초식공룡입니다”라고 답변한다.

SK텔레콤은 위키백과 검색을 시범 운영 후, 향후 세부 내용까지 음성으로 들려주는 ‘지식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고객들은 14일부터 「누구」를 통해 7개 FM라디오 채널을 청취하거나, 동화 · 동요 · 자장가 · 태교음악 등 음악서비스 멜론(MelOn)과 연동된 약 4200개의 어린이 특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이용고객의 요청을 반영해 기존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예를들어, 날씨 안내 기능을 오늘/내일, 주간 날씨 외에도 ‘현재 날씨’와 ‘초미세먼지’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고도화했다.

또한 피자·치킨 배달 요청시 메뉴를 이용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신메뉴나 선호메뉴도 「누구」로부터 추천 받을 수 있다. 전용 스마트폰 앱도 빠르게 확장되는 「누구」의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개선했다.

업그레이드 내용은 「누구」 기기에 14일부터 자동 반영된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누구」의 강점으로, 이번 업그레이드를 위해 기기를 교체하거나 별도 조작할 필요가 없다.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 또한 발생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이번 대규모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빠르면 이달 말 「누구」와 B tv(IPTV) 연동을 통해 음성으로 채널을 바꾸는 기능 등을 추가한다. 내년 초에는 대중교통 정보 · 소요시간 안내, 음성 커머스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수준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난 9월 출시 당시보다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현재 「누구」는 T월드 다이렉트, 11번가, 위메프 등 온라인몰과 SK텔레콤 전국 주요 대리점 및 롯데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일환 디바이스지원단장은 “다양한 의견을 제안한 고객들 덕분에 「누구」 출시 3개월 만에 다양한 신규 기능을 포함한 대규모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며 “사내 서비스뿐 만 아니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후후앤컴퍼니=후후앤컴퍼니(대표 신진기)가 전화 수·발신 시 전체화면으로 발신자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후후 안드로이드 ‘기본전화 설정’ 서비스를 14일 선보였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6.0버전(마시멜로우) 이상 사용자라면 통신사 상관없이 후후 앱 내 ‘기본전화 설정’을 통해, 팝업창이 아닌 전체화면으로 발신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기능을 통해 후후 팝업창이 전화화면을 가리거나 통화 종료 후 창을 닫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7.0 버전(누가) 이상의 스마트폰 유저는 스미싱 위험이 있는 문자 차단까지 가능하다.

스마트폰에서 후후를 기본전화로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OS 6.0 이상 업데이트 및 후후 최신버전 설치하고 '더보기' 내 '전화알림' 항목에 들어가 '후후를 기본전화로 사용’을 선택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후후는 13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한 ‘제 11회 K-ICT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공공기관 사업협력을 통한 국민 편익증진 및 피해예방의 공로를 인정받아 인터넷 사회공헌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