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증안펀드 재가동 등 준비해야”
이달 국내증시 10%대 하락…대만증시보다 하락폭 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및 거래대금 증가…모니터링 강화 대책만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에서 대응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에서 대응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최근 크게 하락하고 있는 국내증시에 대해 금융당국이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를 통한 직접적인 개입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소영 부위원장은 증안펀드 재가동 등 금융시장 변동성 완화조치를 적기에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증안펀드는 금융당국 주도하에 증권사·은행 등 금융회사와 유관기관들이 증시 안정화를 위해 공동으로 마련한 기금으로, 코스피200 등 대표적인 국내 지수 관련 상품에 자금을 투입해 금융시장 안정 유지를 꾀한다.

앞서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내증시가 급락할 당시 산업은행, 5대 금융지주 등 23개 금융기관과 증권유관기관이 출자해 총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안펀드를 조성하기로 결정했지만, 4월에 증시가 크게 반등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증안펀드 자금 투입 시기와 방법을 두고 유관기관과 실무협의에 나섰다.

다만 증시 추가하락 원인 중 하나인 공매도에 관해서는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전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28일까지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은 총 55건, 일평균 3.23건을 기록해 전월(1.54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9월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4835억원으로, 전월(3493억원)과 비교해 38.4%(1342억원) 급증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는 11.2%, 코스닥 지수는 15.8% 하락했으며, 뉴욕증시의 S&P500 지수(-5.52%) 및 나스닥 지수(-5.6%)와 비교해 2배 이상 떨어졌다. 심지어 대만증시(-10.11%)보다도 하락폭이 컸다.

이날 금융위는 90일 이상 공매도 대차 시 보고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의 금융투자업규정 일부 개정 규정안 변경을 예고하는 등 모니터링 강화에 나섰지만, 한시적 공매도 전면 금지 등 적극적인 조치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없었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대선 공약으로 ▲공매도 감시 전담조직 신설 ▲공매도 서킷브레이커 도입 등을 내세우며 공매도 관련 적극적인 행동을 약속했지만 윤 대통령 당선 이후 ▲모니터링 강화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확대 등 소극적 정책만 나오고 있다.

지난달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공매도 개혁안 8개 항목’ 등 주식시장 발전을 위한 제안서를 제출한 뒤 지금까지 직접적인 소통은 없는 상태”라며 “정부에서 민심을 살피고 있으리라 보지만, 지금까지 나온 대책을 보면 실효성 있는 게 없어서 아쉽고 상당히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