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 탁월한 능력 가진 분”
해임건의 거부권 행사하면 정치적 부담 가중
비속어 논란은 답변 없어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29.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29.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상정할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을 만나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해임건의안을 상정할 예정인데 거부하면 여야 협치가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는 질문에 “어떤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박진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지금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 전 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이같이 답변했다.

이런 언급은 야당의 해임건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더라도 거부권 행사 가능성까지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비속어 논란이 장기화하고 있는데 유감을 표명할 생각은 없는가”라는 질문에는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단독 처리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의원총회를 통해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고 본회의에 보고됐다.

국회의 해임건의안은 법적 강제성이 없지만,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정치적 부담도 큰 만큼 민주당은 이점을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