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외교 “과거사 문제 망언 등 日 정치인 의식변화” 요구

▲ 박근혜 대통령. 사진=뉴시스DB

[위클리오늘=한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당분간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고위 외교부 소식통은 이날 한 언론과의 대화에서 “박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후 일본과도 정상회담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박 대통령은 아직 한일 정상회담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일본이 우경화와 아베 내각이 일본군성노예(종군위안부) 문제 해결에 소극적이고, 역사 인식에서 신뢰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2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는 특별한 일정이 잡혀 있는 것 같지 않지만 동시에 어떤 것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역대 대통령의 경우 취임 후 정상외교로 ‘미국-일본-중국-러시아’의 순으로 예방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지난 5월 미국과 6월엔 중국을 방문해 청와대 안팎에선 “정부의 외교 우선순위에서 일본이 뒤로 밀려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또 지난 MB정부의 치적으로 손꼽히는 한·중·일 통화스와프도 한·중 통화스와프는 연장을 했지만 한·일 통화스와프는 연장하지 않았다.
 
이처럼 일본과의 외교적 단절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달 말에 치러지는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에 이어 오는 8월 15일 광복절까지는 양국 간에 전진된 외교적 성과가 도출되긴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현재 브루나이 반다르세리베가완에서 열리고 있는 아세안지역 안보포럼(ARF)에 참석해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회담을 가졌다.
 
윤 장관은 이 자리에서 “역사를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으면 한 개인, 한 민족의 영혼을 다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한일 간 과거사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