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6.12.30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정부가 조류독감(AI) 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 대한 긴급처방전을 내렸다.

AI 피해 소상공인에게 최대 7000만 원의 특별융자를 지원해 주기로 한 것이다.

정부의 이번 특별융자 결정은 이례적인 일로 조류인플루엔자(AI)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들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지원자금 요청에 따른 조치다.

정부는 30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AI 관련 소상공인·전통상인 피해 지원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AI 확산으로 매출이 감소한 관련 피해업종 업체에게 연 2.0% 금리로 5년간 최대 7000만 원의 특별융자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생닭·오리 판매점과 음식점, 계란 수급 차질로 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제과점, 중소 유통업체 등이다.

이번 특별자금은 매출감소로 인한 인건비·임대료 등 사업체 유지 자금에 지원되며 계란가격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 조달에 필요한 자금 등에 쓰일 예정이다.

특별자금은 내년 1월 둘째주부터 지원되며 자금지원을 원하는 상인들은 전국 59개 소상공인 지원센터에 신청서를 접수한 뒤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점검한 결과, 미국 금리 인상과 트럼프 행정부 출범, 브렉시트 협상 개시, 프랑스 대선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신속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