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과 ASEAN 정상들이 지난 9월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에서 협력강화를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전재은 기자] 급변하는 세계 정세로 인해 자칫 발생할지도 모를 금융위기에 대응, 한중일 동북아 3국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이 긴급 통화스와프 한도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3일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한중일과 아세안은 올해 안에 서로 즉각 융통할 수 있는 통화스와프 한도를 현행 720억 달러에서 960억 달러(약 116조3000억원)로 증액할 계획이다.

아시아 통화교환 협정을 발판으로 추진된 이번 통화스와프 확대로 범 아시아 국가들은 240억 달러, 약 33.3% 가량 늘어난 통화스와프 한도로 미래 금융위기에 대한 대응능력이 보다 두터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중일 3국과 아세안이 긴급 통화스와프 한도를 대폭 늘린 것은 올들어 트럼프정권의 출범 등으로 세계 정치정세가 급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미국 잇단 금리인상과 유럽국가의 대선과 추가 유로존 이탈 등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을 치고, 신흥국 통화가 급락하는 유사시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풀이된다.

한중일과 아세안은 이에 따라 오는 5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한중일-아세안 재무장관 회의를 활용, 금융위기 때 다국간 달러 융통 기제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의 확충에 합의할 예정이다.

치앙마이 이니셔티브는 1997년 아시아 통화위기를 계기로 재발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2005년 만들어진 것으로 달러를 빌린 국가는 외환시장에서 달러 매도, 자국통화 매수의 개입을 실시해 자국통화의 급락을 억제하는 기제다.

이를 통해 최대로 융통할 수 있는 통화는 2400억 달러에 이르지만, 이중 각국이 합의만으로 빌릴 수 있는 것은 현재로는 전체의 30%인 720억 달러 규모다.

나머지 70%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금융지원 후 융통할 수 있다. IMF의 구제금융 지원 결정에는 어는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세안은 급속한 자금이동에 유연하게 대응하려면 각국 합의만으로 빌릴 수 있는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긴급상황 발생시 통화를 빌려주는 쪽인 한중일은 자금 소진을 우려해 합의만으로 융통하는 한도를 30%로 고정했으나, 작년 말 실무급 협의에서 한중일과 아세안 간 타협점을 모색했다.

이에 따라 물가상승률과 외화보유액 등 경제 재정 운영과 달러 유동성에 관한 지표를 지원 조건으로 해서 대손 리스크를 막기로 각국이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