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에 '2017년 업무계획' 보고

▲ 해수부가 6일 해운산업과 국내 선사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를 이달중 설립하는 등 2017년 새해업무보고를 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정부가 해운산업과 국내 선사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를 이달중 설립한다.

정부는 특히 1조9000억원 규모의 캠코펀드와 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선박신조 프로그램을 가동해 총 4조7000억원을 투입, 선대 확충을 적극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현재 약 7500만톤으로 추정되는 선복량을 8500만톤까지 확대, 세계 5위의 해운 강국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김영석장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7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해수부는 우선 1조9000억원 규모의 '캠코선박펀드'를 조성, 중고 선박 매입 규모를 확대해 선박회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나서는 한편 지원 대상을 기존 벌크선에서 컨테이너와 탱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선박 신조 금융·세제 지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초대형, 고효율 컨테이너선 확보와 선대 규모 확충을 위해 2조8000억원 규모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해수부는 또 선사-화주 간 자율협약을 바탕으로 석탄·철광석 등 대량 화물의 장기운송계약 체결을 확대하고,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국적선사 수송을 확대하는 등 선사-화주 간 상생기반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산항을 세계 2대 환적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인 '부산항 메가포트 육성전략'을 연내 수립키로 했다.

또 부산항에 초대형 선박 입항을 지원하기 위해 해수면 아래 17m 깊이까지 항로를 깊게 하는 작업을 연내 완료하고, 선박 입항에 장애가 되는 토도(土島) 제거사업을 10월에 착공키로 했다.

항만에서 60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항만재개발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우선 항만건설과 유지보수에 예산 1조4000억원을 투입하고, 부산 북항 등 항만재개발 사업과 비관리청항만공사 등에 2조3000억원 규모의 민자를 유치, 총 3조7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그런가하면 부산 북항에서는 부산역과 국제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보행데크(연결로) 등 1조 원 규모의 건설 사업을 시작하고 광양항 묘도와 인천 영종도 부지 조성 등 총사업비 19조원에 달하는 항만재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이 외에 유휴화된 항만시설을 해양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양산업클러스터법'이 지난해 11월 시행됨에 따라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최초의 해양산업 클러스터(산업집적지)를 지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