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선공약 준비부족"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10일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주자 국정참여’ 발언에 대해 신중하지 못하다는 쓴소리와 함께 그의 대선공약 준비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부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대권주자들을 차기 정부 국정운영에 참여시키겠다는 말을 했다"며 "(이는) 예비내각을 구상하는 연장선"이라며 "너무 앞서 나간 얘기"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굳히기는 언제든지 되치기를 당할 수 있다. 현재 지지율 1위라고 대통령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며 "보다 겸손하게 촛불 민심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과 대안을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문 전 대표가 재벌개혁안을 대선공약 중 하나로 공개한 데 대해서도 "오늘 우리 당은 개혁입법추진단을 발족해 재벌개혁안 등을 발표하고, 2월 임시국회까지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면서 ”야권이 힘을 모으면 대선 전에 개혁입법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재벌개혁안들을 대선 후의 과제처럼 발표하는 것도 준비 부족"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김부겸 의원은 "촛불과 탄핵 이후의 정치적 격변기를 '단독 정부'로(만으로) 운영할 수 없다. 해방 공간과 같은 심각한 국론 분열이 일어날 수도 있다"며 "촛불 민심을 계승하고, 탄핵을 이끈 야3당이 공동정부를 구성해야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예비내각 구상을 할 때가 아니라, 다른 야당들과 함께 연립정부 구상을 해야 할 때"라며 "그래야 정권교체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야권 일각에서는 김 의원의 ‘야3당·연립정부’ 발언에 비해 문재인 전 대표가 9일 한 인터뷰에서 밝힌 “당내 대선주자와 함께 정권교체를 하고 그들과 국정운영을 할 것”이라는 주장은 범야권의 연대를 해치는 독선·독단적인 발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