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등 범야권 대선후보촛 단일화를 위해 촛불경선을 제안하고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더블어민주당 차기대권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촛불공동정권' 수립을 주장한데 이어 대권후보 결정을 위한 '촛불경선'을 제안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 주류 측에서 주장하는 모바일 투표나 선거인단 경선방식을 지양하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커진 광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대선후보를 뽑자는 것으로, 촛불민심에 승부수를 띄운 모양새다.

박 시장이 12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바른정당을 제외하고 민주당, 정의당, 국민의당, 시민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성향을 가진 대권후보들을 총망라한 촛불공동경선을 통해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 단일 후보를 선출하자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지금은 사실 어느정당 후보가 당선돼도 소수 정당이 집권하게 되기 때문에 공동 정부가 아니면 국민들이 원하는 엄중한 개혁을 추진하기 어렵다"며 제왕적대통령제를 없애자며 제왕적 대통령을 또다시 뽑는 것은 문제이며, 촛불공동정부를 구성하면 분권형 대통령이 탄생해 이런 문제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어 촛불공동경선의 방식까지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촛불광장에 수 만개의 투표소를 설치해 누구나 자유롭게 공동정부 후보 선출에 참여하게 하자는 것이 골자다.

박 시장은 "만약에 이렇게 뽑힌 대통령 후보라면 당연히 촛불시민들이 뽑아줬다는 자부심도 생길 것이며 그야말로 정권교체의 하나의 축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지지율 1위를 독주하고 있는 문재인 전대표 진영에서 선호하는 모바일 투표나 선거인단 등에 의한 경선방식에 대해선 "그동안 많은 논쟁거리가 되지 않았느냐"며 "이렇게 쉽고 재미난 길을 두고 왜 돌아가느냐"고 일축했다.

박 시장은 또 최근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겨냥해서 '청산의 대상'이라고 비판하면서 친문 패권주의를 겨냥한 것에 대해서도 "조금 과도하게 언론에 보도된 점이 있다"면서도 "기본적으로 기득권과 패권정치도 청산 대상"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