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한 문재인 더블어민주당 전 대표.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한반도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처계) 배치 결정에 대해 중국이 전방위 경제보복에 나서면서 차기 정부가 사드배치 문제를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해야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차기 대권 유력후보로 지지율 1위를 독주하고 있는 문재인 더블어민주당 전대표가 사드 배치의 취소 대산에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을 설득하는 쪽으로 한발 물러서 귀추가 주목된다.

문재인 전대표는 얼마전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다음정부로 사드배치 진행을 미루는 것이 옳다”고 한데 이어 지난 8일 구미에서 “사드배치 결정도 졸속, 사드배치 입지 결정도 졸속으로 이뤄졌다”며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왔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뉴시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집권 시 사드배치 결정을 번복할 거라는 일각의 우려를 일축, "사드배치를 염두에 두고 국회비준과 중·러 설득의 공론화 과정을 다시 밟겠다"고 말했다.

문 전대표는 "사드 문제의 해법은 차기 정부가 강구해야 하지만,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루어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드배치에 대한 국민과 중·러의 동의를 얻은 다음에 배치해야 한다는 원칙을재차  강조했다.

문 전대표는 차기 정부가 사드 문제를 안보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정치적 측면에서도 다각도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드가 안보와 국제정치적 측면에서 득실이 교차하는 만큼 국회비준 등의 공론화 과정과 이해당사국에 대한 외교적 설득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문 전대표는 이어 "박근혜 정부가 미국의 요청도, 협의도, 결정도 없는 이른바 '쓰리 노(3NO)'로 일관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졸속으로 사드배치를 결정했다"며 "준비없이 갑작스런 결정에 중국과 러시아가 더 반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문 전대표의 이날 발언은 또다른 유력 대권주자중 하나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사드배치에 대해 지지의 뜻을 밝힌 이후에 나온 입장 표명이란 점에서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서 열린 한중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중국의 수입규제와 비관세장벽 조치 사례를 거론하며 사드 보복에 대한 우려의 뜻을 표했으나 중국측은 "한국이 제기하는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차별적인 조치가 아니라며 사드 보복에 대한 의혹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