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오늘부터 31일까지 위택스·이택스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자동차세 연납 서비스가 16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된다.  지방 등록 차량은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를 통해, 서울시 등록 차량은 서울시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이택스 홈페이지(etax.seoul.go.kr)에서 '연납'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서비스는 1년에 두번, 6월과 12월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0%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로 후납 형식의 세금을 한 번에 일괄적으로 내는 제도다.

이러한 '연납'은 1월과 3월, 6월 9월 등에도 가능하지만 1월의 경우 10% 공제를 받을 수 있다. 3월에 연납을 할 경우 7.5%, 6월 5%, 9월 2.5%로 시간이 지날수록 연납 할인 혜택은 줄어든다. 자동차세를 납부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세액의 3%에 해당하는 가산금을 내야 한다.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는 경우, 운행연차 2년 이내의 배기량 1리터 경차 기준 약 10만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되는 만큼 1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다. 운행 2년 이내의 배기량 3.5리터 대형차의 경우 1년 자동차세가 90만원이 넘어 할인되는 액수는 많아진다.

자동차세 연납 서비스 이용은 각 시·군청에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된다. 

서울시 등록 차량은 위택스 홈페이지가 아닌 서울시 별도의 이택스 홈페이지(etax.seoul.go.kr)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의 모바일 버전인 에스택스(STEX)를 다운받아 카드 납부를 할 수도 있다. 

위택스나 이택스 홈페이지에선 개인 차량은 개인 카드로 바로 납부가 가능하지만 법인차량의 경우는 개인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고 법인카드를 사용하려면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

 

<사진=위택스 홈페이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