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피고인' 23일 밤 첫 방송.. 피고인이 된 검사와 악당 재벌의 음모

▲ <사진=SBS '피고인' 제공>

[위클리오늘=강민규 기자] SBS 새 월화드라마 '피고인'(연출 조영광, 극본 최수진 최창환)이 23일 밤 첫 전파를 탄다.

‘피고인’은 어느날 갑자기 가족을 몰살한 흉악범 피고인 신세로 전락한 검사의 생환기를 풀어나가는 미스터리 법정 스릴러다.

드라마 컨셉은 영화 '검사외전'과 '베테랑'을 섞어 놓은 듯한 연상을 준다.

주인공 박정우(지성 분)가 억울하게 죄를 덮어쓰고 감방에 갇히는 피고인이 된 점에서는 '검사외전'에서 주인공 검사 변재욱(황정민 분)과 유사하다.

자신의 살인범죄를 은폐하려는 '피고인'의 악당 주인공 차민호(엄기준 분)가 재벌라는 점은 영화 '베테랑'의  악당 주인공 조태오(유아인 분)를 떠올리게 한다.

'피고인' 제작진이 지금까지 공개한 티저 영상들을 볼 때 '피고인'도 '검사외전'이나 '베테랑'과 비슷하게 결국 정의가 불의에 승리한다는 사필귀정 메시지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하지만 '피고인'의 스토리 전개과정은 '검사외전'이나 '베테랑'에 견줘 한층 더 복잡하고 드라마틱한 반전과정을 거칠 것으로 짐작된다.

피고인 검사 박정우의 기억상실증이 대표적인 구성 복잡화 설정요소다.

제작진은 23일 방송을 앞두고 첫회 분 티저영상을 추가 공개했다.

검사 박정우는 '자고 일어나 보니' 가족을 몰살한 흉악범으로 변해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뇌세포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 지 '피고인' 박정우는 가족과 있던 마지막 순간부터 4개월간의 기억도 모두 상실한다.

앞서 공개돤 '피고인' 티저들에서는 박정우가 차민호로 인해 가혹한 누명을 쓰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날 마지막 '피고인' 티저에는 박정우에게 벌어질 비극이 보다 선명하게 그려졌다.

영상은 여느 때처럼 사랑하는 아내 지수(손여은 분)와 딸 하연(신린아 분) 곁에서 아침을 맞는 박정우의 평범한 일상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거센 경보음과 함께 박정우가 눈을 뜬 곳은 다름 아닌 감방. 이름 대신 ‘3866’이란 수감 번호로 불리게 된 데 이어 자신이 아내와 딸을 죽였단 사실을 듣고 큰 충격에 휩싸인다. 

더욱이 큰 불행은 그가 아무런 기억도 하지 못한다는 것. 깨기 힘든 악몽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이어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 앞에 발버둥 치는 박정우의 방황과 괴로움, 이 모든 비극의 출발점에 있는 차민호의 잔인한 분노, 나락에 떨어진 박정우를 구하기 위해 손을 내미는 국선 변호사 서은혜(권유리 분)의 결심 등이 다이내믹하게 펼쳐졌다.

여기에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의미심장한 문구가 더해지며 극 전개 과정에 대한 기대와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앞서 공개된 '피고인' 티저 사진에서는 지성이 인생 보물 1호로 꼽는 소중한 가족들을 공개하는 장면이 담겼다.

공개된 사진은 박정우(지성 분)가 친형제처럼 아끼는 처남 윤태수(강성민 분)의 신임 교도관 임관식 현장. 

박정우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내 지수와 눈에 넣어도 안 아픈 딸 하연, 친어머니와 다름없는 장모 오정희(성병숙 분)까지, 온 가족이 함께 기쁨을 나누며 기념사진을 남기는 모습이다.

대부분의 가장이 그러하듯, '피고인'에서도 박정우에게 가족이란 삶의 원동력이자 마음 편히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안식처와 같은 존재다. 

일할 땐 카리스마 넘치는 프로 검사지만, 집에 가면 엄살도 부릴 줄 아는 귀여운 남편이자 다정한 딸바보 아빠로 무장해제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이처럼 가족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지니고 있기에, 향후 딸과 아내를 죽인 살인범 누명은 더욱 가혹하고 잔인하게 박정우의 가슴을 짓이길 전망이다.

'피고인' 제작진은 “’피고인’의 ‘박정우’는 거대 악에 맞서 싸우는 정의로운 검사의 모습도 보여줄 테지만, 그보다 앞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보물 같은 딸과 아내를 위해 진실을 밝혀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로 더 큰 공감을 불러낼 것”이라고 했다.

'피고인'의 악당 주인공인 엄기준과 그의 부인 엄현경의 수상한 동행도 티저 사진으로 공개됐다.

사진에는 촉망받는 CEO인 차명그룹 대표 차선호와 그의 아내 나연희(엄현경 분)의 언론 인터뷰 현장이 공개 장면이 담겼다. 

선호는 많은 사람을 접하고 상대하는 사업가답게 기자와도 여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반면, 연희는 시종일관 냉소적인 태도와 공허한 눈빛으로 그저 옆자리를 지키는 모습이다. 

언뜻 보기엔 보통 사업가 부부들과 다름이 없지만, 미묘하게 풍기는 두 사람의 온도 차가 보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처럼 두 사람 사이에 어색함이 감도는 이유는 서로 비밀을 하나씩 쥔 채 가짜 부부 행세를 하고 있기 때문. 

사실 사진 속, 나연희 옆을 지키고 있는 이는 자신이 지은 죄를 덮기 위해 형 차선호를 저버린 쌍둥이 동생 차민호였던 것이다. 

나연희는 형제에게 일어난 비극을 알고 있음에도 자신의 안위를 지키기 위해 진실을 외면, 아슬아슬한 부부 관계를 유지해나갈 예정이다.

'피고인' 제작진은 “두 사람은 각자 원하는 바가 뚜렷하기에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으로, 함께 있어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동상이몽의 관계가 될 것”이라며 “엄기준과 엄현경은 ‘피고인’으로 첫 호흡을 맞추고 있는데, 캐릭터에 대한 몰입도가 좋은 배우들인지라 긴장감 넘치는 장면들을 잘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피고인' 방송 23일(월) 밤 10시 SBS.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