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 수감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30일 초췌한 모습으로 특검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신데렐라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실제로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윤선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 사태가 불거진 이후 줄기차게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으로 일관했으나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 결과 지난 2014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중 블랙리스트 관리 정책을 인계 받은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특검 조사 결과 조 전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에 취임 직후 전임 박준우 수석에게서 좌파 성향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정책 기조를 전해 듣고 정관주 당시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 등을 통해 블랙리스트를 계속 문체부로 전달하도록 지시했다.

당시 정무수석실은 지원 가능한 인물과 배제 인물을 선별하는 역할을 했으며 그 정점에 조 전 장관이 자리했던 것이다. 국정조사 청문회 등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발뺌했던 조 전 장관의 위증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조 전 장관의 지시로 정무수석실은 자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와 인터넷 검색 등을 토대로 정부 정책을 비판한 전력이 있거나 야당 정치인을 지지한 자, 시국 선언에 동참한 인물 등을 선별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이다.

조 전 장관은 특히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이 2014년 9월 세월호 참사를 묘사한 '다이빙벨'을 상영하기로 하자 이에 적극 대응하라는 주문도 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예술을 가장한 이념과 정치성향은 지양돼야 한다. 다이빙벨을 비롯한 문화예술계 좌파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직후의 얘기다.

심지어 다이빙벨 상영 때 전 좌석을 매입해 일반인이 관람하지 못하게 하고 상영 후 작품을 깎아내리는 관람평을 인터넷에 올리도록 조치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