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새누리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윈쪽부터)가 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원내대표회동 후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선거 연령을 현행 만19세에서 만18세로 하향 조정하는 문제가 또다시 여야 합의에 실패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지난 1일 회동을 갖고 2월 임시국회 현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쟁점 사안인 '선거연령 18세 하향' 안건 합의를 시도했지만, 끝내 불발됐다.

김광영 국민의당 원내수석은 선거연령 하향 조정과 관련 "오늘은 합의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별도의 논의기구를 통해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선거연령 하향조정에 대한 여론이 뜨겁고 범 여권으로 분류되는 바른정당이 이를 당론으로 확정, 2월 임시국회 통과가능성이 농후졌다는 분석이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정책 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18세 하향 조정에 찬성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 국가인권위원회가 국회에 선거 연령 기준 하향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표명했고 정부기관에서도 찬성하고 있음에도 보수층을 대변하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만 반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었다.

바른정당이 선거연령 18세 조정에 대한 찬성쪽으로 방향을 수정함에 따라 다음 임시국회 처리는 시간문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물론 새누리당이 반대의사를 보이고 있지만, 압도적으로 숫적 우위인 범야권이 모두 찬성해 새누리당이 더 이상 반대하기엔 명분이 약하다.

선거 기준 연령의 하향조정은 이미 대세다. OECD 국가 중 한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 모두 만18세다. 2011년 기준 세계 232국 중 92.7% 국가에서 첫 투표 연령이 18세 이하다. 심지어 오스트리아 등 6개국은 16세다.

선거 연령이 한 살 낮아지는 것은 유권자가 수 십만명 늘어나는 것이어서 차기 대선의 적지않은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0대, 20대 젊은층은 보수보다는 진보성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이런 점에서 선거가 박빙의 승부로 전개될 경우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