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단일화 '최후 시나리오' 전격 공개

대선가도에 ‘블랙홀’이 생겼다. 문재인·안철수 단일화다. 당장 결판날 일이 아니다. 대선 직전까지 갈 수도 있다. 다른 이슈들은 존재감을 잃을 것이다. 단일화 이슈가 이들을 집어삼킬 것이다. 두 사람은 경쟁적 투톱 체제로 대선정국을 주도할 개연성이 크다. 목적지는 정해져 있다. 둘 중 한 명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본선에서 붙는 것이다. 경로는 복잡하고 험난할 것이다. 본선행 티켓은 누가 거머쥐게 될까. 양측의 경쟁은 치열할 것이다.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처럼 안 후보가 ‘쿨’하게 양보하는 일은 재연되지 않을 것 같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출마 기자회견에서 단일화에 대해 “현 시점에서 논의는 부적절하다”고 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도 여유 있게 응수했다. 당 의원총회에서 “조기 단일화를 촉구할 필요도 없고 협상을 통한 단일화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단일화 배제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신경전일 뿐이다. 두 사람에게 단일화는 경쟁의 대전제이자 필연이다. 결국 둘 중 한 명이 본선에 진출하게 될 것이다. ‘박근혜 대 문재인’이거나 ‘박근혜 대 안철수’의 싸움이다. 연말 대선은 이 구도를 벗어나기 어렵다.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시대에 ‘호출’당한 두 사람, 후보단일화는 숙명

둘 다 본선에 진출할 가능성은? 단언컨대 ‘제로’다. 단일화가 승리를 보장하는 건 아니다. 반대로 단일화 실패는 ‘필패’다. 둘은 여러모로 닮았다. 지지층이 겹친다. 게다가 둘은 ‘권력의 화신’이 아니다. 시대에 ‘호출’당한 케이스다. 그들이 생각하는 ‘권력의지’는 소명의식과 통한다. 권력이란 “세상을 바꾸기 위한 수단”(문재인)이거나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지는 것”(안철수)일 뿐이다. 서로의 권력욕이 충돌해 단일화가 깨지는 것을 상상하기 어렵다.


둘의 단일화는 명분도 있다. 큰 틀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정책이 비슷하다. 정치공학적 야합이라는 비판이 파고들 여지는 별로 없다. 1997년 대선 당시 김대중과 김종필의 ‘DJP연합’이나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과 정몽준의 후보 단일화와 비교하면 확연히 구분된다. 승리를 위한 ‘적과의 동침’이 아니라 ‘가치의 연대’로 포장되고 해석될 수 있다.

안 측 박원순 사례처럼 '쿨'한 양보 없을 듯

그렇다고 단일화가 순탄하게 이뤄질 것 같지는 않다. 갈 길은 멀고 험하다. 적잖은 ‘산통’이 따를 것이다. 일단 안 후보가 ‘갑’의 위치에 섰다. 안 후보는 단일화 논의의 전제로 ‘정당 개혁’과 ‘국민 공감’을 제시했다.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쇄신해야 단일화 논의가 가능하다고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그 스스로 ‘안철수 현상’을, 이번 대선을 ‘낡은 체제와 미래 가치의 충돌’로 규정한 터다. 낡은 체제엔 새누리당뿐 아니라 민주당도 포함된다. 여야를 막론하고 기성 정치에 실망한 민심이 ‘착한 성공의 주인공’이자 ‘상식과 힐링 전도사’인 장외선수 안철수를 대안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 안철수 현상의 요체다.


결국 문재인·안철수 단일화의 성공 요건은 민주당의 쇄신이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채 단일화를 시도했다가는 안 후보도 부메랑을 맞을 수 있다. 그 스스로 승리를 위해 ‘낡은 체제’와 야합하는 언행불일치의 모순을 범하는 셈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으로서도 등 돌린 민심이 다시 돌아설 수 있도록 혁신하는 것만이 살 길이다. 민주당은 대안 정당으로서 대중에게 인정받는 데 실패한 게 사실이다. 이명박(MB) 정권이 아낌  없이 도왔는데도 그랬다. MB 실정에 따른 반사이익에만 기대는 느슨함이 문제였다. MB 정권의 시작은 창대했으나 끝은 미약하기 짝이 없다. MB 경제정책 ‘7·4·7’은 대중의 열망을 품고 날았으나 목적지에 접근조차 하지 못한 채 추락했다. 최측근 ‘개국공신’들은 줄줄이 비리에 연루돼 철창신세를 지고 있다.


집권세력의 실정과 그에 따른 민심이반은 정권교체를 예고하는 시그널이다. 야당으로서는 최고의 정치환경이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4·11 총선에서 패배했다. 민주당의 무능, 오만, 안일에 대한 민심의 심판이었다. MB 정권에 실망한 민심이 제1야당에서 대안을 찾지 못하자 회초리를 든 것이다.


4·11 총선 패배 이후에도 민주당은 별로 달라진 것 같지 않다. 당내에서 새나오는 개탄의 목소리가 웅변한다. “MB와 새누리당 비판만 할 뿐 정작 우리 것이 없다. ‘맡겨만 주십시오’하는데 국민이 뭘 믿고 맡기겠는가.” 한 중진 의원은 “다양성이 싹 죽었다. 그냥 싸움만 하고 있다”고 했다.


문, 안 두 후보의 처지는 다르다. 문 후보는 의석 128석을 거느린 제1야당의 대선 후보다. 그에 비하면 안철수는 그저 안철수다.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지만 한국 정당사의 한 축인 민주당에 비할 바 못 된다. 검증 진척도의 차이도 상당하다. 문 후보가 당내 경선과정에서 상당히 걸러졌다면 안 후보는 이제 시작이다.


그럼에도 ‘안철수’는 위협적이다. 그의 존재감만으로 민주당은 지금 최대 위기다. 제1야당 대선후보가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 수 있을지조차 알 수 없는 굴욕적인 상황이다. 결과에 따라 양측이 받을 타격은 하늘과 땅 차이다. 문 후보로 단일화해도 안 후보가 잃을 것은 별로 없다. 그의 말대로 그는 정치경험도 없고 빚진 것도 없다. 정치적 동반자로서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도 있고, 여의치 않다면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도 문제될 건 없다.


문 후보는 다르다. 민주당의 운명이 그의 어깨에 걸려 있다. 안 후보로의 단일화는 단지 굴욕이 아니다. 제1야당이 대선후보조차 내지 못하는 건 정당으로서 생명력을 잃는 것이다. 간판을 내려야 할 문제다.
문 후보로서는 강력한 쇄신으로 등 돌린 민심을 되돌려 놓아야 할 책무가 막중하다. 자신뿐 아니라 민주당의 존속을 위해서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문 후보는 선출 직후 “민주당은 국민이 바라는 눈높이만큼 바뀌어야 한다”며 쇄신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으로선 안 후보와의 단일화도, 궁극의 목표인 집권도 당 쇄신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민주당 탈태환골 뒤 안철수 입당 가능성 대두


안 후보가 제시한 정당개혁과 국민공감, 두 조건을 충족한 뒤 안 후보를 입당케 하는 전략은 가능한 시나리오다. 안 후보 측 금태섭 변호사도 ‘조건 충족시 입당 가능성’을 이미 언급했다. 민주당으로선 이게 최선의 카드가 될 수 있다. 민주당 안에서 단일화를 할 경우 설사 안 후보로 단일화해도 당이 입을 충격을 줄일 수 있다. 안 후보를 중심으로 당을 재편하면 된다. 민주당 간판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시나리오다.


이런 맥락에서 민주당 기획·전략통으로 통하는 박선숙 전 의원이 지난 9월 20일 탈당계를 내고 안 후보 캠프에 합류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양측 모두에게 야권 후보단일화 포석의 성격이 깔려 있을 개연성이 농후하다. 박 전 의원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박원순 범야권 단일화 후보 캠프에 민주당 몫으로 합류, 기획과 전략을 짰다. 4·11 총선을 앞두고는 야권연대 협상 실무단 대표로서 야권 단일화를 주도했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첫 행보부터 달랐다. 문 후보는 현충원 참배에서 참전용사 묘역을 둘러본 뒤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만 참배했다. 수행원 없는 ‘단독 참배’였다. 문 후보는 트위터에 “서열대로 수십 명의 도열을 거느리고 참배하는 모습, 좀 우스웠다”고 소회를 밝혔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이승만, 박정희,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 참배를 빗댄 것이었다. 새누리당에서 “반쪽 힐링”이란 비판이 나오자 문 후보는 “군사독재로 인권을 유린했던 정치 세력의 진정한 반성”을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새누리 지지층 '역선택' 변수로 작용할 수도


문 후보와 달리 안 후보는 역대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찾았고, 박태준 전 총리와 참전용사 묘역도 들렀다. 그는 출마선언에서 “국민의 반을 적으로 돌리면서 통합을 외치는 것은 위선”이라고 했다.
 

이렇듯 둘은 시작부터 차별화 행보다. 향후 같은 듯 다른 컬러로 경쟁하게 될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들의 경쟁은 야권이 대선정국의 주도권을 쥐고 가는 힘이 될 수 있다. 정책과 국정 철학을 놓고 치열하지만 페어플레이에 벗어나지 않는 경쟁을 펼친다면 막판 단일화 효과는 극대화할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네거티브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기성정치의 구태를 답습한다면 단일화 효과는 반감할 수 있다.
 

특히 ‘단일화 룰’ 경쟁에서 양측 신경전이 날카로워지면서 서로에게 적잖은 상처를 남길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경선에서도 이미 모바일투표를 놓고 적잖은 반목과 갈등이 벌어진 바 있다. 같은 룰로 갈 경우 안 후보 측 반발이 거셀 것이다. 민주당 조직력에다 여당 지지자들의 ‘역선택’ 가능성까지 감안하면 문 후보가 보다 유리해질 수 있어서다. 최근 갤럽 조사에서 박근혜 후보 지지자 중 53%가 안 후보에게, 20%가 문 후보에게 반감을 표시했다. 보다 ‘강적’으로 보이는 안 후보에게 반감을 표시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고, 이 대목이 바로 역선택 가능성을 점치게 한다.
 

야권 후보 단일화 효과는 결국 과정에 달린 문제다. ‘무조건 합치면 이긴다’ 식의 정치공학은 민심을 고정된 변수로 보는 단순논리일 뿐이다. 민심은 배를 띄우기도, 뒤집기도 한다.   
                                                                                                       신승열 전문위원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