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창립 제48주년 기념행사 참석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11월 11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제48주년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해 상공회의소의 48주년을 축하하고 상공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창립기념식은 의정부시장을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구 국회의원, 양주시장, 동두천시장, 연천군수, 의정부시의회 의장 등 기관 단체장과 경기 북부지역 기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랑스러운 경기북부상공인상 수여, 연혁보고, 주요 내빈 축사, 최근수 경기북부상공회의소 회장의 기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창립기념식은 고중환 금성침대 대표와 김성수 진호기업 대표가 경기북부지역의 발전과 사회공헌에 대한 공로로 제6회 자랑스러운 경기북부상공인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48주년을 맞이하는 경기북부상공회의소는 경기 북부 유일한 종합경제 단체로서 상공업 발전은 물론 국민경제의 발전과 경기 북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의정부시는 2017년부터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사업인 CEO아카데미를 지원하고 있다.

▣ 의정부시각장애인연합회, 2022 의정부시각장애인복지대회 개최

의정부시는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의정부시지회가 11월 11일 의정부시 청소년회관 1층 한울관에서 제43회 흰 지팡이의 날 및 제96주년 점자의 날과 지회장 이·취임식을 기념해 ‘2022년 의정부 시각장애인복지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근 의정부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시의원 등 내빈뿐만 아니라 관내 기관·단체장과 장애인 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복지증진 유공자 표창, 지회장 이·취임식 등을 진행했다. 조호성 신임 지회장은 이날 “전임 지회장님의 뒤를 이어 시각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시각장애인 여러분들이 눈이 아닌 마음을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의정부시는 장애인 여러분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차별을 없애기 위한 장애인 복지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 제27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성료

의정부시 농업인들의 한마당 잔치인 제27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이 11월 11일 의정부 웨딩더낙원 6층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농업인의 자긍심 고취와 화합을 위해 마련된 이날 기념식에는 김동근 의정부시장, 김민철 국회의원, 오영환 국회의원, 최영희 국회의원, 최정희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시의원, 농업 관련 기관단체장, 농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샌드아트 라이브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유공자 표창, 농업·농촌 농업인의 권익증진과 건전한 도시농업 육성을 위한 결의문 낭독, 대회사, 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기념식은 농촌지도자의정부시연합회 주관으로 생활개선회, 농업경영인회, 4-H지도자회가 후원했으며, 이들 농업인단체는 결의문 낭독을 통해 농촌과 도시가 함께 공생하는 도시 농업활성화에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또한, 이 기념식은 농업발전을 위해 남다른 열정과 애정을 쏟아온 우수 농업인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으며, 의정부시장 표창, 국회의원 표창, 의정부시의회 의장 표창 등 8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주한 오만대사관 의정부 미술도서관 투어

의정부시는 11월 10일 주한 오만대사관 국가기록청장 등 관계자 8명을 대상으로 의정부미술도서관 투어를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이번 투어는 오만의 수도 무스캇 내 대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벤치마킹 기관으로 의정부 미술도서관을 선정해 도서관 안내를 요청함에 따라 진행됐다. 오만 국가기록청장, 국립중앙도서관장, 일등서기관 등 오만대사관의 관계자 8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공간 디자인 컨셉 및 히스토리를 설명하고 그 외 자료 서비스 및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 의정부시 도서관 문화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시는 지역문화 자산을 연결, 사회·문화적 공공재 플랫폼으로 건립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도서관의 사례를 공유하고자 국내외 기관을 대상으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영어도서관, 부모표 영어독서코칭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는 11월 23일부터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영어 독서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강의는 직접 아이의 영어를 교육하는 엄마표 영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반영해 내 아이 맞춤형 영어 코칭법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영어를 ‘왜’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부모표 영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영어책 읽기의 중요성, 영어책의 종류와 특징, 내 아이에게 맞는 영어책 고르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또한 대표적인 그림책 작가와 영어그림책도 두루두루 살펴본다.

운영 날짜는 11월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로, 총 4회 의정부영어도서관에서 진행되며, 수강 신청은 11월 16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 프로그램 코너에서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 신곡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치 나눔 및 복지사각지대 홍보활동 실시

의정부시 신곡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월 9일 저소득 독거가구 대상 ‘온정 따블로 김치 나누기’특화사업과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독거 노인·중장년 취약계층 90가구에 김치 5kg과 파김치 1kg를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고, 이어서 신곡2동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경전철 동오역 앞에서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과 함께 위기 가구 발견 시 적극적으로 제보해 주실 것을 홍보했다.

황정숙 협의체 위원장은 “취약가구에게 전달한 김치가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이 다가갈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 호원2동,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개최

의정부시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는 11월 10일 호원2동행정복지센터 만남의 쉼터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3년 만에 다시 열린 나눔 봉사로 부녀회 회원과 호원2동 자생단체 회원 등 30여 명이 적극 참여하고 공무원들의 자발적 지원을 통해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 부녀회 회원들은 행사 전날인 9일부터 배춧속 양념 등 김장재료를 직접 준비했으며, 특히 권경철 호원2동 주민자치회장은 배추 10상자(20kg)와 고춧가루 40근을 후원해 큰 힘을 보태는 등 지역사회 일원 모두가 다가오는 한파가 더 추울 어려운 이웃에게 한점의 온기가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다.

이번에 담근 김치는 총 700kg, 80상자로 호원2동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생계의료수급자 분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 흥선동 새마을부녀회, 100일간 사랑릴레이 김장김치 300상자 기탁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는 11월 10일 흥선동 새마을부녀회에서 의정부시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의 일환으로 직접 담근 김장김치 300상자(개당 8kg)를 기탁했다.

이번 행사는 흥선동 새마을부녀회가 주도하고,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자율방범대, 청소년지도자위원회, 자유총연맹,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흥선동 자생단체들과 마음을 모으고, 의정부서부새마을금고, 한국마사회 의정부지사의 후원을 받아서 저소득층 300세대에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가졌다.

흥선동 새마을부녀회는 매년 자생단체들과 협력해 저소득계층을 대상으로 따뜻한 정을 담은 김장김치를 나누어, 공동체 정신 함양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 의정부1동, 쪽빛희망 프로젝트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월 10일 다가오는 동절기를 대비해 관내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쪽빛 희망 프로젝트’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협의체 위원, 담당 공무원으로 구성된 3개 그룹이 관내 숙박업소 중 장기 투숙객이 다수 거주하는 저렴한 쪽방(여관, 여인숙, 고시원)을 일일이 방문해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배부하고, 어려운 이웃을 발견할 경우 즉각 제보해달라고 요청했다.

의정부1동은 특히 주거취약가구 및 출소자, 일용근로 실직자 등 생계곤란 가구가 다수 밀집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정기적인 캠페인을 통해 위기가구를 발굴해 대상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필요시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집중관리 하고 있다.

▣ 호원1동 우성1차아파트 경로당, 어르신 온기를 가득 담은 성금 30만원 기부

의정부시 호원1동은 11월 10일 호원1동 우성1차아파트 경로당에서 성금 3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부금은 우성1차아파트 경로식당을 이용하시는 25명의 어르신들께서 이웃사랑 실천에 동참하고자 약 1년여간 십시일반 모은 온정이 가득 담겨있는 사랑의 결실물이다.

유기숙 우성1차아파트 경로당 회장은 “큰 금액은 아니지만 경로당 회원들의 온정이 담긴 성금으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나는데 쓰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흥선동, 절임배추 직거래장터 및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성료

의정부시 흥선동 자치민원과는 11월 10일 도시·농촌 간 상생발전의 목적으로 개최한 괴산군의 대표 농산물 절임배추 직거래장터 운영과 흥선동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흥선동의 자매결연지인 괴산군 연풍면에서는 김장철을 맞아 신선한 고품질의 절임배추를 저렴하게 주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추진했다. 이번 직거래장터는 사전 홍보와 예약 판매로 운영됐으며 총 400여 상자가 판매됨으로써 주민들과 연풍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절임배추 직거래장터 운영에 맞춰 개최한 흥선동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나눔은 새마을부녀회와 흥선동 자생단체위원들이 함께 김치(800포기)를 담가 관내 독거노인, 장애인, 복지사각지대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다.

▣ 동부새마을금고, 송산권역에 김장김치 1,000kg 기부

의정부시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는 11월 10일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에서 송산권역에 김장김치 1,000kg(5kg, 200상자)를 기부했다.

윤여권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송산 1, 2, 3동과 고산종합사회복지관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각 동과 복지관에 50상자를 직접 전달하고, “겨울철 어려운 이웃들이 희망을 갖고 추운 겨울을 이겨 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김장김치를 준비했으며, 앞으로도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는 사랑과 나눔을 공유하는 실천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는 ‘사랑의 좀도리 운동’ 추진 및 직원과 회원들의 후원으로 모은 쌀, 라면 등 후원물품과 성금을 매년 꾸준히 지역사회에 환원해 오고 있으며, 올 초에도 후원물품 외에 700만 원을 기부해 송산권역 반찬나눔 사업을 위한 든든한 재원이 되어준 바 있다.

▣ 녹양동,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과 ‘찾아가는 보건복지 맞춤형 공공의료교육’시간 가져

의정부시 녹양동 보건복지팀은 11월 10일찾아가는 보건복지 지역사회 민간(공공)자원탐색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공공사업과에 방문해 저소득 취약계층이 다양한 공공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찾아가는 보건복지 맞춤형 공공의료교육’시간을 가졌다.

이번 맞춤형 공공의료교육에서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공공사업과에서 진행됐는데, 취약계층의료비 지원사업, 중증장애인 치과 지원사업, 행복치아 만들기 등 진료비 지원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지원 조건 등에 대해 교육받았다.

또한, ‘기타 공공의료 서비스’(가정간호사업, 무료이동진료사업, 호스피스 병동운영)와 그 외 ‘기타 운영 사업’(정신과 운영 및 경기도 유일 폐쇄병동 운영, 북부권역 정신응급실 운영, 공공보건의료 협력 체계 구축사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 전달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 복지지원과는 11월 10일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에서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김장김치 700kg을 전달했다.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는 어르신들을 위해 지난 여름에는 초복을 맞아 삼계탕을, 추석에는 정성이 담긴 명절음식을 전달하는 등 꾸준히 이웃사랑을 실천해왔으며 이번에는 다가오는 겨울을 맞아 회원 모두가 모여서 정성껏 담근 김장김치를 준비했다.

안현옥 새마을부녀회 회장은 “우리 어르신들이 겨울 동안 맛있게 드실 것을 생각하며 회원들과 함께 정성을 담아 만들었다”며, “우리 동네 이웃 모두가 이번 겨울도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새마을부녀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 가능동, 소외된 이웃과 김장나눔 행사

의정부시 가능동 새마을부녀회는 11월 9일~10일 이틀간 가능동주민센터 주차장에서 회원 35명이 모여 ‘2022년 가능동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예년과 달리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참여자들은 배추 600포기를 정성을 다해 담가 김치 200상자(10kg)를 관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된 이웃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달했다.

가능동 김장나눔 행사는 따뜻한 겨울나기의 일환으로 해마다 사랑의 김장을 담가 주변의 소외된 이웃에게 정성과 사랑을 전달하는 대표적인 나눔 실천 행사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의정부서부새마을금고, 가능동 주민자치회 및 가능동 자생단체협의회 등 관내 단체들이 참여해 교류·화합하는 모습을 보이며 따뜻한 후원까지 더해져 더욱 빛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