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김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병수 김포시장, 오세훈 서울시장과 ‘지자체 합의’ 이뤄내

김병수 김포시장은 11일 오세훈 서울시장, 김태우 강서구청장과 함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서울5호선 김포 연장(방화역~김포)’ 사업이 신규사업으로 수정돼 조속히 시작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5호선 김포연장을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하면서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를 전제 조건으로 내걸었다. 경제적 타당성 확보조치인 대규모 택지조성 계획과 함께 지자체 합의라는 최대 난제가 풀리면서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김포시는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추가검토사업’에서 ‘신규사업(본사업)’으로 업그레이드해 신속하게 추진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은 그동안 지자체 합의라는 전제 조건을 해소하지 못해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었으나, 지난해 5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홍철호 전 국회의원과의 면담에서 ‘사전 전제조건 없는 5호선 연장’에 합의하고, 올해 4월 김병수 국민의힘 김포시장 후보와의 만남에서도 같은 의지를 재표명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후 오세훈 시장과 김병수 시장이 지방선거 당선 즉시 협의를 재개해 이날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이와 별도로 김병수 시장은 김태우 강서구청장과도 꾸준히 협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모의훈련 실시

김포시는 지난 9일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모의훈련에 따라 환경녹지국장이 관내 자원화센터 등 5곳을 방문해 실제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시를 대비하기 위하여 현장 대응대책을 점검했다.

금번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합동훈련은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22. 12. ~ 2023. 3.)를 앞두고 실시한 모의훈련으로 전날인 8일 오후 5시10분을 기준으로 전국 17개 시도에서 초미세먼지(PM2.5) 위기경보 ‘주의’ 발령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됐다.

신승호 환경녹지국장은 비상저감조치 관련 시설인 ▲대기오염측정소(사우동), ▲김포호수초등학교 정문(구래동, 미세먼지 청정시설), ▲대기오염전광판(구래동), ▲김포시 자원화센터(마산동, 소각시설), ▲쿠키어린이집(풍무동,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방문하여 미세먼지 취약 현장의 비상저감 관리 실태를 살피며 현장행정을 펼쳤다.

▣ 코로나19 입원·격리 생활지원비 기한 내 신청하세요!

김포시는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입원·격리 가구에 지원되는 생활지원비를 기한 내 신청하기를 당부했다. 이는 정해진 기한일이 경과할 경우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신청 대상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입원·격리 통지를 받은 사람 중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2022년 7월 11일 격리자부터) 금액에 해당하는 자로 기준 중위소득은 격리해제일이 속한 달의 전월 부과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지원 금액은 가구 내 격리자가 1인일 때 10만원, 2인 이상일 때 15만원이며,

신청 기한은 ▲2022년 2월 14일 이전 입원·격리자의 경우 올해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2022년 2월 14일 이후 입원·격리자는 격리기간이 종료된 날의 다음 날부터 90일 이내다.

신청 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 및 ‘보조금 24’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할 수 있다. 단, 온라인 신청은 5월 13일 이후 격리해제자부터 가능하다.

▣ 10~13일 일산 킨텍스 ‘트래블쇼 2022’ 박람회 참가

김포시가 10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여행 박람회 ‘트래블쇼 2022’에 나가 여행하기 좋은 김포 명소와 70만 도시로 나아가는 김포의 비전을 소개하는 등 김포 알리기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김포시는 코로나19로 해외가 아닌 국내 명지를 찾아다니는 여행객이 많아짐에 따라 김포시만이 가진 보석 같은 여행지와 이에 대한 정보 등을 준비해 이번 박람회에 출전했다.

박람회 중에는 하루 세 번 ‘김포명소 7초를 잡아라’ 이벤트가 운영된다. 구호 ‘김포로 고고!’를 외친 참가자는 스톱워치 버튼을 눌렀다가 7초에 맞춰 스톱 버튼을 누르는 간단한 게임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김포시 굿즈를 선물로 받아갈 수 있다. 홍보기획팀 관계자에 따르면 박람회 첫날인 10일에는 오전 오후 총 세 번 열린 이벤트에 각 50여 명씩 150명 가량이 참여할 만큼 많은 인기를 끌었다.

행사 셋째 날과 넷째 날인 12일(오후 2시~3시)과, 13일(오전 10~11시)에는 김포시 홍보대사인 개그우먼 조승희 씨가 나와 ‘김포 바로알기’ 퀴즈 대회를 진행한다. 70만 도시를 향해 달려가는 김포시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재미가 곁들여진 이 행사는 홍보대사가 문제를 내면 참가자들이 답을 맞추고 선물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 김포시는 박람회가 열리는 나흘 동안 박람회장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김포시 시정소식지 ‘김포마루 앱’ 가입 및 ‘김포시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면 시정홍보지 ‘김포마루’와 김포 관광안내 지도 ‘평화와 역사가 있는 여행도시 김포’ 등의 홍보물을 배부해 김포시의 관광명소에 한 명이라도 더 관심 갖게 한다는 방침이다.

▣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지정 및 사업인정을 위한 주민의견 청취 실시

김포시는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지정 및 사업인정을 위한 주민 등의 의견청취를 위해 22.11.11일부터 11.28일까지 열람을 실시한다.

주민의견 청취는 김포시 스마트도시과 및 양촌읍, 장기본동, 마산동, 운양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도서를 주민이 열람하고 비치된 주민의견서 양식에 의견을 작성하여 제출(직접, 우편, FAX)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는 김포한강신도시 조성 당시 제외된 김포시 양촌읍, 장기본동, 마산동, 운양동 일원의 사업면적 7,311천㎡에 주택 46,000호(103,500인)을 공급할 예정으로, 해당 사업이 공공주택특별법에 의해 시행되는 사업인만큼 공급되는 주택 중 50%이상(약 23,000호)을 공공주택(공공임대, 공공분양)으로 공급하게 되며, 2024년 지구지정, 2025년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6년 착공하고 2033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예정지역은 원활한 사업시행과 시민의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라 주민의견 청취가 공고되는 시점부터 행위허가제한(건축물 건축, 인공시설물 설치, 개발행위허가, 토지 분할·합병, 죽목의 식재 및 벌채 등)이 실시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