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탄핵심판이 종착역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변호인단 측이 박 대통령을 직접 심판정에 세우는 마지막 카드를 꺼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박 대통령 변호인단은 '파면의 부당함'을 주장하면서 변론일이 거듭될수록 노골적으로 재판지연 전략을 펴고 있다.

실제로 박 대통령 대리인 이중환 변호사는 7일 11회 변론이 끝난 후 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 "두 달 만에 결정하는 것은 상당히 부적절하다"며 이같은 상황을 대변했다.

이 같은 이유는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다음달 13일 퇴임하면 7인의 재판관만 남게 돼 지금보다 '탄핵기각' 결정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박 대통령 측이 탄핵결정 시기를 이정미 권한대행 퇴임후로 미루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는다.

우선 변호인단이 증인을 추가 신청하거나 상황에 따라 전원사퇴해 일정을 미룰 수 있다. 특히 막바지에는 박 대통령이 직접 헌재에 출석하는 안까지 꺼내 들 수 있다.

실제로 이 변호사는 최근 "추가로 또 증인신청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장담 못한다"며 여지를 남겼다.

헌재는 전날 11회 변론에서 박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 중 8명을 추가로 채택해 22일 16회 변론까지 바쁜 증인신문 일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변호인단이 뽑을 수 있는 가장 큰 카드는 박 대통령 본인을 헌재 대심판정에 출석시키는 일이다.

"출석하겠다"는 의견으로 상당시간을 벌 수도 있거니와 아예 박 대통령이 심판정에 나와 '판흔들기'에 나설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같은 다양한 방법이 반드시 유효하지는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상황에 미루어 헌재가 앞으로 추가증인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지 않고 대리인단이 전원사퇴해도 심리가 진행되는 데는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또 박 대통령의 히든카드인 직접출석의 경우도 헌재가 그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데 힘이 실린다.

이미 출석할 수 있는 여러시점을 버리고 이제와서 직접 출석카드를 뽑는 것이 헌재 입장에서는 '꼼수로 받아 들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위클리오늘 이정하 고문변호사는 8일 "대통령 탄핵심판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직접 출석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있다"며 "하지만 이미 심리가 상당히 길게 진행돼 대통령의 직접 진술이 없더라도 헌재가 결과를 판단하는 데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설사 박 대통령이 심판정에 나오더라도 신문을 받으며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임기응변에 능하지 않아 스스로의 말 실수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러가지 변수를 종합하면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이달 말 정도에 최종변론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다음달 6일~10일 사이에 최종 선고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