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이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남부권 특별배려 5년간 100억 원 인센티브

이천시는 관내 14개 읍면동 중 지역발전도 하위권으로 나타난 율면, 설성면, 모가면, 장호원읍 등 4개 읍면을 지역균형발전 지원 대상지역으로 선정해 특별 지원한다. 지원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읍면에는 농촌생활환경 개선과 농어촌도로 확포장 등 각종 기반시설 투자를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지역특화발전사업 등을 자체 발굴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천시균형발전위원회 위원 18명에 대한 위촉식과 심의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5년간(2023~2027) 적용될 ‘이천시 중기발전 및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을 심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천시 지역불균형 실태와 균형발전방안’ 연구를 수행한 경기연구원 권진우 박사의 결과발표와 함께 이천시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과 균형발전 지원대상지역 선정, 지원방식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그 결과, 지역발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균형발전 지원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율면, 설성면, 모가면, 장호원읍 등 4개 지역에는 중기 기본계획사업 외에 지역특화사업을 자체 발굴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14개 읍면동 마다 연간 15억원씩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균등 지원하는 것과 별개로 이들 4개 읍면에는 균형발전 지원사업비 명목으로 1개 읍면당 연간 5억원씩 5년간 25억원, 총 10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 “허가 처리기간 단축안 마련”시민 만족도 향상 기대

이천시는 허가 민원행정 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이천시 공간정보협회, 건축사협회 2개 단체와 2회에 걸친 간담회를 갖고 허가의 신속처리와 불합리한 규정 및 절차를 개선하고자 하는데 합의, 내부적인 토론을 통하여 민원처리 단축계획을 밝혔다.

복잡 다양한 민원처리와 함께 누적된 민원처리 건수를 줄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빠른 처리가 가능한 개발행위 토지분할·명의변경·준공검사 등 12건의 민원에 대하여 신속한 처리(단축률 50% 이상)를 진행하고 월 1회 자체 점검하여 미흡한 부분은 다시 피드백 할 계획이다.

민원서류 접수 시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 보완시기를 앞당기고, 개발행위허가 시 관련부서와 협의한 사항은 건축허가 시 협의절차를 생략하는 등 중복협의 지양을 통해 처리기간을 단축시키겠다는 복안이다.
 

▣ 이천효양도서관‘2022 전국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서비스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우수상 수상

이천 효양도서관이 2022년 전국 어린이도서관·어린이서비스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에서‘유아 때부터 책 읽는 재미를 알아가는 효양도서관’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순천기적의도서관이 성년의 해를 맞아 국내 어린이도서관 및 도서관 어린이서비스의 성과를 공유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미래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개최한 전국 공모전(2022.5.18.~8.31.)에 총 42편의 원고가 접수됐고 심사기준표에 의한 서류심사(1차 실무, 2차 전문가)로 총 6편을 선정했다.

수상자 및 기관에는 순천시장상과 함께 최우수상(1팀) 상금 200만원, 우수상(2팀) 상금 100만원, 장려상(3팀) 상금 50만원씩 시상했으며, 수상작은 순천시 전국독서문화포럼에서 연구발표 및 자료집에 수록된다.

공모전 심사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효양도서관은 도서관 이용자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으로 어린이가 즐겁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개관 8주년을 맞은 효양도서관은 세상을 바꿀 천 권의 책, 초등교육 독서가 답이다. 어린이생활독서습관 장려이벤트 66일 낭독의 기적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으로 관내 어린이들의 일상에서 책을 가까이하는 환경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 여성문화대학, 캘리그라피·캐리커쳐 전시회 ‘글과 그림에 스며들다’성료

이천시는 11월 11일 금요일 이천 시민을 대상으로, 여성문화대학 작은 전시회 ‘글과 그림에 스며들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전시는 이천시 여성문화대학의 캘리그라피 및 캐리커쳐 반 수강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직접 뽐내는 자리로, 40여개의 작품 전시 외에도 시민들이 원하는 글귀 및 그림을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제작하는 등 다채로운 시간을 선사했다.

작가로 참여한 수강생들은 “손글씨와 그림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수업을 들었는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직접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어 감사하고 행복하다며, 이천시민들이 바람 불어오는 계절에 캘리그라피와 캐리커쳐를 보며 잠시나마 마음의 안식과 즐거움을 얻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