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신년사 학습, 호화여행 정황 조사

침몰 중인 세월호 /뉴시스
침몰 중인 세월호 /뉴시스

[위클리오늘=장우영 기자] 감사원이 세월호 피해 지원비 유용 의혹에 대해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

16일 보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 안산 청년회 등 일부 시민 단체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와 유족 지원을 위해 마련된 국가 보조금을 북한 ‘김정은’ 신년사 학습, 호화 여행 등 부당한 목적으로 지출한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자 감사원이 실태 파악에 나섰다.

안산시청 관계자는 이날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감사원에서 지난 6년간 안산시가 정부·경기도로부터 지급받은 세월호 피해 지원비 총 110억원에 대한 지출 내역 등 각종 자료를 요청해 제출했다”고 밝혔다.

감사원 감사관들은 이날 안산시청이 세월호 피해 지원과 관련, 시민 단체에 위탁한 것뿐 아니라 시청이 자체적으로 기획해 집행한 사업 자료 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산시는 매년 약 20억원의 세월호 피해 지원비를 받으면 12억5000만원가량은 시청에서 직접 지출하고, 나머지 7억5000만원은 시민 단체, 지역 협동조합 등 각종 단체에 나눠줘 사업을 진행하도록 해왔다.

하지만 17일 <조선일보>는 “취재 결과, 이들 단체가 쓴 사업비 70%는 본 목적과 다른 곳에 집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시청이 직접 집행한 세월호 사업 일부도 홈페이지 제작, 단순 음악회 등 엉뚱한 곳에 쓰였다”고 덧붙였다.

이번 감사로 일부 시민 단체의 국비 부당 사용 의혹이 확인될 경우, 사업비 환수 등 강도 높은 처벌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직 감사관은 “국비를 유용하려 한 고의성이 짙으면 전액 환수 조치도 가능하다”면서 “특히 세월호 참사 같은 국가적 재난 관련 지원금을 악용한 경우는 죄질이 나쁘기 때문에 처벌 수위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