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으로의 당명 개정을 확정한 13일 새누리당 전국위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맨오른쪽) 등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보수의 적자는 우리 당이다." 친박 중심인 자유한국당과 비박 중심인 바른정당간의 보수진영의 적통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에서 당명을 바꾼 자유한국당이 지난 13일 "보수 개혁을 위한 선봉"이란 일성을 내며 보수적자를 위한 전면전을 선포하자 바른정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대선레이스와는 또 다른 의미에서 보수진영의 헤게모니를 잡기 위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패권다툼은 마치 "대선에선 승리하지 못해도 보수의 적통만은 빼앗길 수 없다"는 듯, 자존심 싸움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보수적통이란 정체성 면에선 일단 자유한국당이 유리한 것만은 주지의 사실이다.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인해 이미지에 치명상을 입었음에도 36년간 민자당-한나라당-새누리당으로 이어져온 역사마저 부인할 수는 없다.

자유한국당은 특히 바른정당의 모토이자 분당의 명분인 '보수개혁'마저 자신들의 것으로 내세우기 시작했다. 5년 만에 당명 개정을 확정한 13일 전국위에서 자유한국당은 첫 일성으로 "우리가 보수개혁을 위한 선봉"이라고 천명했다.

자유한국당은 옛 새누리당은 친박 핵심들에 대한 인적 청산 작업을 어느 정도 마무리했기에 이젠  보수개혁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자유한국당으로 다시 태어난 우리가 보수가치를 재정립, 보수의 힘으로 자유시장경제, 자유통일 대한민국을 기필코 만들어야 한다"면서 "우리가 보수개혁을 위한 선봉장으로서 민족과 보수를 새롭게 만드는 일에 매진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바른정당이야말로 보수의 가치를 바로 세울 정당임을 공언하 며 친박중심이자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자유한국당에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바른정당은 워크숍을 통해 전력을 재정비하고, 자유한국당이 사실상 박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자유한국당=친박당'이란 등식을 각인시킨다는 전략이다.

바른정당은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면 탄핵을 추진한 책임을 지고 전원 의원직에서 총사퇴할 것"이라고 배수진을 쳤다.

당 내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를 포함한 '범보수 후보 단일화' 논란에 대해서도 "국정농단 세력과의 단일화는 없다"고 일축하며 중도, 보수 지지층에게 자유한국당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된 메시지를 내기 시작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작금의 사태를 초래한 친박세력의 밀실 패권주의에 대한 제대로된 척결 없이 당명 변경만으로 자신들의 허물을 벗어버리려는 것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눈속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오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 탄핵이 인용될 경우 집권당인 자유한국당은 국민과 역사 앞에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 지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적통을 둘러싼 신경전은 대선 이후 상황까지 염두에 둔 포석으로 풀이된다는 점에서 향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을 공산이 크다. 

특히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일이 다가올수록 '보수 단일화' 압박이 거세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후보가 단일후보가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치열한 보수적통 논쟁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등 야권 후보 지지율이 50%를 넘나드는  상황에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에 대비, 범 보수진영을 흡수통합할 주체로서의 유리한 고지를 잡기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한편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당지지율 면에서 자유한국당은 14.5%의 지지율로 바른정당(5.6%)을 크게 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