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연휴에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전재은 기자]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가 급증하며 월별 역대 최다를 기록해 한일간 관광객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설 연휴(1월 27일~30일)에 일본으로 여행을 떠난 한국인이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7일 일본정부관광국(JNTO) 등에 따르면 1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약 62만5400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반면, 같은 기간에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은 15만6천 명(잠정치)으로 방일 한국인 관광객의 4분의 1 정도에 그쳤다.

이에 따라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도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20만 명 정도로 추정됐지만, 일본을 여행한 외국인 관광객은 역대 1월 최대치인 229만5700명을 기록해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났다.

감소세를 보이던 방한 일본인 관광객이 3년 6개월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이후 매월 계속 전년보다 증가하고 있지만 방일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양국간 외래관광객 격차는 계속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엔화 환율이 100엔당 900원대로 떨어지면서 한·일간 관광객 수 격차는 더 커질 전망이다. 환율이 떨어지면 여행비용이 저렴해져 외국인관광객이 더 늘어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엔화 가치가 변동해서 한국여행이 비교적 비싸지면 여행을 당장 가기보다는 지켜보는 사람이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