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정의당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의원, 노회찬 원내대표, 심상정 대표. 정의당은 국회 로텐더 앞에서 특검연장 위한 72시간 비상행동 농성중이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야권이 한목소리로 '특검수사 연장'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2일 오전 최고위에서 "국민의 법 감정으로 볼때 실망스러운 결정"이라라며 "'반드시 죗값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4당의 특검 연장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황 대행을 향해 "특검의 행위를 막는 것은 반역사적 행위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는 피의자인 대통령과 재벌을 옹호하는 것이자, 반법치적 행위로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황 대행이 최대한 시간을 끌다가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며 "이는 '적극적 수사방해다. 일반인이라면 공무집행방해죄에 해당된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당 최고위에서 "''미꾸라지' 역할을 충분히 했다"며 "사법부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영장기각은 심히 유감스럽다"며 "(황 대행이)특검의 수사시간 연장을 승인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까지 기각한 것은 총체적 난국"이라며 "가장 큰 책임은 황 대행의 비겁한 침묵에 있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또한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병우 영장 기각은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과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이 왜 절실한가를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라며 "우병우의 법망 탈출을 도운 최고 조력자는 법원도 특검도 아니라, 황 대행"이라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