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채용·직원인사·미래전략실 해체 본격화

▲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경영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입사원채용, 부장급이하 직원인사 등 현안에 대해선 본격 추진키로 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지난 17일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대부분의 경영 현안이 올스톱돼 위기를 맞고 있는 삼성그룹이 당장 급한 일은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삼성그룹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하게 이뤄져야 하는 직원인사와 신입사원 채용 같은 현안들은 가급적 진행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이다.

다만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와 재가가 필요한 굵직한 현안 만큼은 이 부회장이 일선 복귀할 때까지 부득불 연기하기로 했다.

우선 2개월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인사 문제는 전 계열사의 임원급 이하 직원들만큼은 다음달 1일 발표할 계획이다. 직원들은 연봉 계약을 다시 작성하거나 재계약 하는 문제가 있어 그룹 공통으로 오는 28일까지 인사를 단행키로 했다.

삼성그룹은 통상적으로 매년 12월 그룹 차원에서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직후 임원 인사, 계열사별 조직 개편 및 보직 인사 등을 진행해왔으나 특검조사와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모든 일정이 줄줄이 연기된 것이다.

사장단 및 임원급에 대한 인사는 이 부회장이 복귀하는 시점까지 유보할 계획이다. 현실적으로 이 부회장이 보석으로 풀려나기 전까지는 사장단 및 임원들에 대한 인사는 시기 조차 예단할 수 없다는 것이 삼성그룹 측 입장이다.

채용도 당초 상반기 채용이 불투명하다는게 재계의 대체적인 시각이었지만, 삼성그룹이 방침을 바꿔 다음달 상반기 채용을 위한 서류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룹 공채 방식으로 진행돼 온 채용 방식이 계열사별 채용으로 변경될지 여부도 주목거리다.

채용 규모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삼성의 상반기 채용 결정은 대기업 채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외면할 수 없는데다 인재 확보라는 측면이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 해체를 공식화한 미래전략실도 특검이 연장되지 않고 끝난다면 3월초부터 해체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관건은 미래전략실의 업무를 어디로 이관하느냐다.

업계에선 이 부회장이 부재중인 만큼 대략적으로 전자·금융·물산 3개 계열사를 축으로 재편해놓고 장기적으로는 지주사에서 흡수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미래전략실이 해체될 경우 단일 체제의 그룹 컨트롤타워 기능이 사라지는 점을 감안, 그 기능을 삼성전자·삼성생명·삼성물산 3개사로 나눠 대체할 것이란 예상이다.

미래전략실 해체가 조기에 이뤄질 경우 계열사 자율 경영과 이사회 활동 등 삼성의 쇄신안 발표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의 전장전문기업 하만 인수를 마무리짓는 등 이재용 부회장 구속에도 불구, 그룹 차원에서 시급한 인수합병(M&A)도 예정대로 추진하고 있다.

'제2의 최순실 사태'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는 기부금 요건을 강화하는 작업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 이사회에서 10억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을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변경하고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외부 단체나 기관의 요청에 따른 기부, 후원, 협찬 등의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 출연이 매우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삼성은 앞으로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의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심사를 위한 심의회의를 신설해 분기별 운영 현황과 집행 결과를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재용의 뉴삼성 전략아래 추진돼온 지배구조 개선 작업의 경우는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상법 개정안 통과 여부에 따라 추진 속도가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